[기자일기] 부산도공, '발주 특혜' 개선 의지 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한수 경제부

부산도시공사 곽동원 사장에게 이번 달은 취임(2014년 10월) 이후 가장 모진 한 달이다.  

자본만 1조 원이 넘는 최고 지방 공기업을 이끄는 수장으로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그리고 가장 겪고 싶지 않은 두 가지 일이 한꺼번에 터졌다.

국무조정실 조사 소식에도
진상조사 진행조차 안 해

하도급업체에 책임 넘기기
지방 공기업 도리 어긋나

바로 '부산 미래 먹거리'라는 타이틀이 걸린 동부산관광단지 테마파크 사업의 무산과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공사 9공구의 '특혜 발주 의혹'이다.

테마파크 사업 무산의 책임은 전적으로 사업 불참을 선언한 롯데월드에 있다. 곽 사장은 책임에선 물러서 있지만 냉가슴으로 지켜볼 수밖에 없다.

특혜 발주 의혹은 다르다. 곽 사장은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해결해야 할 위치에 있다. 앞서 지난 10월 부산도시공사는 전 사장이 뇌물비리 혐의로 징역형을 받으면서 큰 홍역을 치렀다. 취임 이후 '청렴' 이미지 구축에 공을 들여온 곽 사장으로선 또다시 불어 닥친 발주 의혹이 마뜩하지 않을 만도 하다.

하지만 부산일보의 특혜 발주 의혹 보도 이후 곽 사장과 부산도시공사의 행보를 보면, 진상 규명과 제도 개선을 위한 의지조차 있는지 의심스럽다.

특혜 발주 의혹은 본보 보도와 함께 국무조정실의 조사가 끝난 사안이다. 조사가 이 정도까지 왔다면 부산도시공사 자체적인 진상조사는 이미 끝났어야 하는 게 상식이다.

현실은 다르다. 부산도시공사는 '국무조정실의 조사 결과 발표 때까지 기다리자'는 입장이다. 결과가 없으니 조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취재진의 해명 요청에는 묵묵부답이다. 하도급 업체와 감리단엔 책임 떠넘기기 식으로 진상 보고서 제출을 요구했다.

정작 발주처이자 최종 책임권자인 부산도시공사가 조사에 나섰다는 소식은 한 달이 지나도록 들리지 않는다. 부산도시공사 노조에서조차 제대로 된 해명을 촉구하는 대자보가 붙였을 정도다.

더군다나 '하도급-원도급-감리-책임감리-발주처'로 이어지는 서열의 꼭대기에 서서 '꼬리 자르기 식'으로 업체에만 책임을 묻겠다는 건 최고의 지방 공기업인 부산도시공사가 보일 태도는 아니다.

부산도시공사엔 발주란 '밥'과 같다. 생존하려면 제대로 먹어야 한다. 그 밥이 첫술부터 체한다면 어떻게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 상식에서 벗어난 공사 발주로 시민들의 신뢰를 잃은 상황에서 '청렴'은 헛구호에 그칠 뿐이다 

곽 사장이 청렴한 부산도시공사를 꿈꾼다면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가 최우선 순위다. 적극적 조사와 해결 노력 없이 버티는 건 답이 아니다. 곽 사장의 결단이 필요한 때다. 모질었던 2015년이 이제 열흘도 남지 않았다.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