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화 수돗물 설문] 기장·송정 주민 60.8% "공급 반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기장·송정지역 주민 60.8%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환경운동연합과 ㈔환경과자치연구소가 급수 대상 지역인 기장군 3개 읍면(기장 장안 일광)과 해운대구 송정동 주민 268명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다.

반대 이유 71% "방사능 걱정"
주민투표 실시 60% 찬성


반대 이유로는 응답자의 71.2%가 '방사능 오염 우려'를 꼽았다. '우리 지역만 실험 대상이 된 것 같아서'라는 답변도 16.6% 나왔다. 또 5.5%는 '주민 의사와는 무관하게 결정되어서'라고 답했다. 반면 '찬성한다'고 답한 주민은 전체의 25.7%를 차지했다.

찬성의 가장 큰 이유로는 '약간 꺼림칙해도 시 행정에 협조하기 위해'(39.1%)가 꼽혔다. 이어 '안전하기 때문에'라는 응답이 37.7%, '현재보다 더 좋은 물을 공급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17.4%였다.

부산시가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공급하는 목적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의 64.6%가 '국가경제와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 시책에 부응하기 위해서'를 꼽았다. '해당 지역에 더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라고 답한 사람은 전체의 10.1%에 그쳤다.

최수영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이번 사업이 기존 낙동강보다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과 달리, 대다수의 주민은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특정 기업의 시설 운영능력 확보를 위한 국책사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부산시와 지역 주민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게 어떻겠냐는 질문에는 전체의 60.1%가 '주민 의사를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실시하면 좋겠다'고 답했다. 반면 '주민투표는 무리'라고 답한 응답자가 19.0%, '정부와 시의 방침이므로 투표 없이 따르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8.2%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두 단체가 울산사회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 동안 직접면접 방식으로 실시했다.

한편 지역 주민들의 주민투표 요구와 관련해 21일 오전 11시 기장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는 '주민투표 청구 절차 설명회'가 열린다. 앞서 지난 18일에는 기장군의회가 임시회를 열고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여부 주민투표 실시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자영·황석하 기자 2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