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어묵' 브랜드, 지역 업체만 사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만약, 대기업이 '부산 어묵'이라는 이름을 쓰고 싶다면 생산 공장을 부산으로 옮기고 부산시민을 고용해야 할 겁니다." 임정현 부산시 수산식품팀장의 발언은 기필코 '부산 어묵'을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가득했다.

18일 부산시청 해양수산국 회의실에서 진행된 '부산 어묵 지리적 표지 증명표장 추진 간담회'는 '부산 어묵'의 브랜드화가 가능하겠느냐를 놓고 최종 담판 성격으로 진행된 자리였다. 간담회에는 그 결정권을 쥔 관계자가 다 모였다. 부산시 수산유통 공무원과 특허청 상표심사관계자와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 등이 그들이었다.

시·업계 간담회, 특허청도 수용
"짝퉁 관리 부산시 적극 나서야"

지리적표시 증명표장은 말이 어렵지만 지리를 근거로 한 브랜드를 말한다. 구포국수 금정산성막걸리 기장미역 기장다시마 기장멸치젓갈 등 5개가 그런 예들. 이들 5개 브랜드는 '지리적 단체표장'으로 등록돼 있다.

그동안 어묵업계와 부산시 등은 부산 어묵을 브랜드화하기를 강력 희망했지만, 부산이라는 광역지자체 단위가 너무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번번히 좌절돼 왔다. 또 지자체인 부산시가 브랜드를 소유한다는 점도 특이하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시는 논란을 피하면서 부산어묵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증명표장'이란 방법을 내놨다. 임정현 팀장은 "현재 동원FnB, CJ제일제당 등 유통망을 가진 대기업들이 어묵 사업에 진출해 지역업체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며 "부산시가 상표를 가지고 부산지역의 중소업체들만이 부산어묵 브랜드를 사용하게끔 돕겠다"고 말했다.

어묵 업계도 부산시 방안에 적극 공감을 나타냈다. 다만, 부산시가 상표 등록을 넘어 어묵 업계 발전을 위한 노력에도 힘써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짝퉁 브랜드 관리에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상표권이 등록되면 당장 다른 지역 기업들이 '부산 오뎅' '부산항 어묵'이라는 유사 상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날 간담회를 지켜본 특허청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는 한 부산시의 의견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조소희 기자 ss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