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20년 명성' 결국 무너지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집행위 고발에 영화계 "보이콧 불사"

이 장면, 부산서 다시 못 볼지도… 올해 10월 1일 열린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모습. 부산일보 DB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20년 공든 탑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부산시가 결국 BIFF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검찰 고발(본보 11월 18일 자 3면 보도)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부산시와 영화계의 전면전이 시작됐다.

15일 BIFF는 '부산시의 고발조치에 대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입장' 성명을 내고 "부산시가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밀어내려는 보복 의지를 노골화한 것"이라며 "크게 손상된 BIFF의 명예와 국제적 위상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의를 다졌다. 또 "시가 지난 9월 감사원 감사 결과 통보 이후 이 위원장이 물러난다면 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여러 차례 직·간접적 압력을 행사해 왔다"고도 폭로했다.

부산시, 집행위에 초강수
이용관 위원장 검찰 고발

"수차례 위원장 퇴진 요구"
BIFF도 폭로 성명 '맞불'

부산시의 고발 조치에 맞서 한국 영화계와 부산 시민단체도 전면전을 선포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등 한국 영화계 대표 50여 개 단체가 소속된 '범영화인대책위'는 15일 저녁 서울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BIFF는 우리나라 전체 영화인들의 것"이라며 "부산시가 고발 조치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영화제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국 영화계 대표 원로인 이춘연 한국영화단체연대회의 이사장은 "이번 사태는 이 위원장 개인 문제가 아니라 20년을 키운 대한민국 최고 문화자산을 정치적 이유로 훼손한 것"이라며 "영화계는 BIFF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모든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의 20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도 15일 긴급 성명을 내고 "부산시의 고발 조치는 행정 감독권을 남용한 '문화예술 조르기'이자 '특정인 찍어내기'를 고백한 폭거"라며 "시는 검찰 고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범시민대책위는 16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 시위를 시작으로 부당한 탄압 저지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상위기관인 감사원의 고발 권고를 무시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BIFF 사무국에 대한 감사원 특별 감사에서 수사 기관 고발을 권고 받고, BIFF와 타협점을 모색해오다 지난 11일 이 집행위원장을 돌연 검찰에 고발했다.

영화계와 시민단체는 이 특별감사가 '관행'에 대한 표적감사인데다 주의 요구에 그친 다른 영화제의 유사한 협찬금 중개수수료 문제와도 형평성이 맞지 않다며 반발해 왔다.

김효정·이상윤 기자 teres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