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델타 공동도급 30%… 건설업계 '숨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숨통이 트였다."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2단계(이하 2단계) 공동도급 비율 30% 확보 소식(본보 지난 11일 자 6면 보도)에 부산 건설업계가 모처럼 들뜬 표정이다.

서병수 시장·이헌승 의원
지난해 합의안 도출 성과
"하도급률 50% 의무화해야"


부산 강서구 강동동 일대 517만㎡ 부지에 조성되는 2단계는 추정사업비만 9천290억 원대의 대형 프로젝트다.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는 우선 반색이다. 대형 관급공사 물량을 외지 메이저 건설사가 독식하다시피 하는 현실에서 부산 건설사가 참여할 길이 30%까지 열려서다.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 정현태 회장은 "공동도급 비율 30%는 지난해부터 부산 건설업계가 줄기차게 요청한 현안"이라며 "지난해 합의한 권장비율이 마침내 이뤄질 것으로 보여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부산 건설업계는 수년째 불황에 허덕이는 상태다. 관급공사는 2010년 2조 4천억 원대에서 2012년 1조 2천억 원대, 지난해 1조 1천억 원대로 갈수록 급감하고 있다. 관급공사를 한 건도 수주 못 한 부산 건설사 수도 2010년 211개 사에서 지난해 320개 사로 늘었다.

이에 부산시와 부산 정치권은 지난해 10월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의 끝에 공동도급 권장비율(30%)을 끌어낸 바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에코델타시티 전체 사업 80%를 맡은 주요 발주기관이다. 하지만 의무사항이 아닌 탓에 권장비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이미 발주를 마친 1단계의 경우 공동도급 비율은 20%대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0일 서병수 부산시장과 새누리당 이헌승 의원(부산진을), 한국수자원공사 최계운 사장이 2단계 2-1공구부터 공동도급 비율 30%를 확보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합의하면서 앞으로는 부산 건설사의 참여율이 높아지게 됐다.

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 또한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러면서도 부산 전문건설사에 실질적으로 하도급이 주어질 수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부산 건설사가 공동도급하더라도 하도급 업체 선정은 메이저 건설사가 좌우해서다. 이 때문에 대형 사업장에 부산 전문건설사가 참여하는 비율은 저조한 실정이다.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1단계의 경우 부산 전문건설사 하도급 비율은 1-2공구 33%, 3공구 0%였다. 부산 전문건설업계가 요구해 온 50%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수치.

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 김병철 회장은 "부산 건설 장비와 노동자들이 2단계에 많이 투입되도록 입찰 공고문에 부산 하도급 비율을 50% 이상 의무화하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합의안은 행정 총동원령을 내린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 건설업계 일감 확대에 앞장선 이헌승 의원이 합작해 만든 결실이란 평이다. 특히 이 의원은 지난해부터 국정감사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활동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를 상대로 공동도급 30% 이상·지역 하도급 50% 이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임태섭·김한수 기자 tsl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