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고 해수담수화 찬성 집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상수도본부 동원 정황 녹취록 입수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해수 담수화 수돗물 공급 찬성을 유도하기 위해 주민을 동원한 정황이 녹취록을 통해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녹취록에는 주민들에게 일당을 주고 찬성 집회 참석을 요청했다는 충격적인 증언도 담겨 있다. 녹취록 내용이 사실이라면 상수도사업본부가 여론을 조작하고, 시민을 우롱했다는 도덕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일당 7만 원 받고 참석"  
본보, 녹취록 단독 입수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주민 집회 동원 정황 파문

본보는 지난 7일 해수 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반대하는 기장 주민들과 찬성하는 기장 주민들이 부산시청을 찾아 동시에 집회를 벌인 자리에서 찬성 주민 측이 증언한 녹취록을 8일 입수했다.

녹취록에서 찬성 측 주민은 "여기 온 사람들은 일당 7만 원을 받고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경로당, 노인정에서 포섭한 게 아니라 ○단체, ○단체 등 회원들이 자기가 아는 사람들을 모아서 데리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주민은 또 "이번 집회를 포함해 찬성 주민들 식대 등 지금까지 주민 동원에 예산 6천만 원이 사용됐다"고 덧붙였다.

주민 동원 주체가 상수도사업본부라고 언급한 또 다른 녹취록도 나왔다. 해당 녹취록은 부산시청 항의 집회가 벌어지기 하루 전인 지난 6일 오후 부산 기장군 모처에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찬성 주민의 육성을 녹음한 것이다. 이 주민은 녹취록에서 "내일(7일) 우리도 버스 8대를 타고 시청 집회에 참석한다"면서 "좌천과 기장 두 군데서 버스를 나눠 타고 시청으로 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상수도사업본부 측에서 우리에게 먼저 요청을 해와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녹취록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시와 상수도사업본부는 도덕성과 신뢰성에 치명적 타격을 입게 돼 해수 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둘러싼 갈등과 논란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김용호 기장 해수담수반대 주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찬성 주민들이 일당 7만 원을 받고 시위에 참석했다면 일당을 줄 곳은 뻔하지 않겠느냐"면서 "고의로 주민끼리 갈등을 조장하는 쪽이 이 문제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만약 시와 상수도본부가 금품을 주고 여론을 호도한 것으로 드러나면 절차적 정당성을 잃을 수밖에 없다"며 "꼼수를 부리다 외통수에 몰린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수질검증연합위원회(찬성 주민 단체)에 수질검사 활동비나 회의 수당을 줄 수 있지만 주민들을 동원하도록 요청하고 비용을 준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자영·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