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아이들의 항문 출혈과 통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남소현 동아대병원 외과 교수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유심히 살펴보는 것 가운데 하나가 대변을 얼마나 잘 보느냐이다. 아이가 갓 태어나면 태변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귀찮지만 수시로 기저귀를 갈면서 관찰한다. 조금이라도 색깔이 바뀌거나 끈적이는 정도가 달라지면 부모는 아이를 안고 다급하게 소아과를 찾게 마련이다.

이유식을 하면서 대변 보는 횟수가 줄어들면 또 걱정이 들고, 용변을 볼 때마다 왠지 얼굴에 힘을 많이 주는 것 같거나 울음을 터뜨리면 염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장염으로 설사를 많이 하는 것도 걱정, 엉덩이가 헐어서 아플까도 걱정이다. 부모의 마음은 언제나 안심보다는 걱정이 더 많다.

소아외과를 찾아오는 흔한 일 중의 하나는 아이의 항문 출혈과 통증이다. 이런 아이들의 항문을 잘 살펴보면 딱딱한 대변이 훑고 지나가 여린 항문이 찢어진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아이들은 항문이 찢어진 자체로 심하게 아프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대변 보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하지만 아플까봐 두려워서 대변을 참는 동안 대변은 물기가 흡수돼 더 딱딱해진다. 밥을 먹고 대장이 움직이면서 대변이 어쩔 수 없이 밀려 내려와 용변을 보게 되면 한 번 찢어졌던 자리에 더 깊은 상처를 내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이 즈음에서 변비가 오지 않도록 아이의 식습관을 바꿔주고, 수시로 따뜻한 물에 좌욕을 시켜주면 금세 좋아질 수 있다.

그러나 변비에 대한 치료가 우선되지 않으면 탈홍이나 변실금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직장 벽이 단단하게 고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직장 벽 전체가 꽃봉오리처럼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는 탈홍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지속되는 변비로 대장이 점점 늘어나면 대장 안에 대변을 가득 채우고 있다가 힘없이 대변을 질금질금 밀어내게 된다. 태어날 때부터 항문이 막혀 있거나, 다른 위치에 있어서 수술을 받은 아이, 장에 신경 세포가 없어서 수술받은 아이도 수술 후 변비를 예방하고 부단히 노력해서 배변 습관을 잡아 주면 변을 지리는 증상없이 일상 생활을 잘 할 수 있다.

수술도 받지 않은 아이들이 변을 지리는 일은 잘못된 식습관과 변비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지 부모들의 걱정처럼 괄약근이 약해서는 아니다.

하루에 한 번, 적어도 이틀에 한 번 정도는 대변을 볼 수 있도록 식이요법과 약물치료, 단기간의 관장 등으로 아이를 도와 줘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