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I(총부채상환비율)' 확대설에 부산 부동산 업계 '비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은행권이 주택담보대출 심사 때 수도권에만 적용되는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지방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저금리 기조 속에 대출자금으로 달아오른 부산 부동산시장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여 부산 건설업계와 부동산업계가 비상이다.

은행권 "내년 지방에도 적용"

1억 넘게 아파트 담보대출 땐
60%한도 내에서만 돈 빌려 줘

지역 업계 "시장 위축 불보듯"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대출 관련 소득심사 강화 방안을 마련하면서 은행권에 DTI 활용을 권고한 후 은행권이 내년부터 지방의 신규 주택담보 대출 심사에 이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지방 아파트 매매가격이 급등해 대출 총량을 규제하는 수단이 되는 DTI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산을 포함한 전국 5대 광역시의 아파트값 상승률은 5.5%다.

DTI는 총소득에서 전체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 현재 DTI 규제는 수도권(서울·인천·경기) 내 1억 원을 초과한 아파트의 담보 대출에 대해 60%의 한도가 적용되고 있다. 비수도권은 제외됐다. DTI 60%가 적용되면 연간 소득이 5천만 원일 때 총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3천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만 대출이 가능하다.

금융위원회는 다음 주 중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가계부채 관리방안' 후속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7월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한 후 은행권과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주택담보대출 심사 가이드라인을 검토해 왔다.

금융위 측은 "비수도권에 DTI 규제를 확대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은행권의 여신 심사 선진화 방안 실행 조치 일환으로 자율적인 DTI 산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부산 건설업계와 부동산업계는 벌써 걱정 섞인 시선으로 DTI 적용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주택담보대출 문턱이 높아져 자칫 부동산시장을 떠받쳐온 대출 자금이 줄어들 소지가 커서다. 내년에 신규 아파트 공급을 준비하던 건설사들이 물량 조절에 들어갈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부산의 한 중견 건설사 임원은 "결국 분양 시장의 실탄이었던 대출 자금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활황세를 연출 중인 부동산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동의대 재무부동산학과 강정규 교수는 "부동산 투자자들이 새집을 마련할 때 빚을 깔고 가는 비율이 70%에 달한다"며 "부동산시장이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대출자금 축소가 주택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는 데다 투자 구매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한편 정부는 내년부터 원칙적으로 비거치식 분할 상환을 통해서만 주택구입자금용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출은 최초 약정일로부터 만기일까지 이자만 상환하는 기간이 1년 이내인 동시에 원금을 월 1회 이상 분할 상환하는 방식이다.

이정희·임태섭 기자 ljn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