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탓 1007번 버스 노선 바꿨다는 부산시 논리는 억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자동차 전용도로인 번영로를 이용해 기장~해운대로 운행하는 1007번 좌석버스를 기존 노선을 우회하는 일반버스로 대체하는 내용의 부산시 버스 개편안(본보 지난 12일자 9면 보도)을 놓고 정관신도시 주민들과 부산시가 치열한 설전을 벌이고 있다.

"번영로 이용 때 사고 위험
다른 좌석버스도 마찬가지"
정관 주민, 개편안 반발 확산

현재 정관신도시에서 해운대 센텀시티까지 운행하는 1007번 좌석버스는 출근 시간 직장인과 학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입석 승차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시는 1007번 좌석버스를 없애는 대신 107번 일반버스를 신설, 기존의 노선을 우회해 운행하도록 했다. 입석으로 승객을 가득 태우고 자동차전용도로인 번영로를 이용하는 것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는 데다, 현행법상 전 좌석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자동차전용도로를 운행하는 것은 엄연히 불법이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신설 노선은 종전보다 20~30분의 운행 시간이 더 소요된다.

하지만 정관신도시 주민들은 시가 억지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번 노선 개편에서 빠진 1008번 좌석버스도 정관신도시에서 출근 승객들을 가득 태운 채 자동차전용도로인 번영로를 거쳐 구서IC에서 빠져나와 동래로 향한다는 것. 또 신설된 1005번 좌석버스와 1011번 좌석버스 역시 일부 구간 자동차전용도로를 운행하기 때문에 1007번 좌석버스만 노선을 변경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관주민연대 이창우 준비위원은 "시가 진정 시민들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1007번 좌석버스를 증차해 입석 승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해결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박태우·남형욱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