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파행' 정기국회 9일부터 정상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오른쪽)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옆은 이종걸 원내대표. 연합뉴스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 대치로 파행됐던 정기국회 일정이 내주부터 정상화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반발해 시작한 국회 농성을 중단했다. 지난 2일 농성에 돌입한 이후 나흘 만이다.

새정연, 국회 농성 중단 결정
민생 외면 역풍 우려 원내 복귀
새누리, 즉각 환영 입장 밝혀

野 "국정화 저지투쟁은 계속"

새정치연합은 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비롯한 상임위원회 '보이콧' 방침을 해제해 오는 9일부터 진행되는 각종 국회 일정에 정상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의원총회에서 우리 당은 오로지 민생 우선을 위해 9일부터 모든 국회 일정을 정상화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그 동안 중단되거나 미뤄졌던 내년도 예산안과 법안 심사, 선거구 획정 논의 등 의사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은 원내 일정에는 복귀하지만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저지 투쟁은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포기할 때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지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의 전격적인 등원 결정은 정부가 고시를 확정한 마당에 농성으로 얻어낼 것이 없는 데다, 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경우 '민생을 외면한다'는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내달 2일 자동상정되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이 주된 배경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오는 8일 오후 여야 원내대표단 회담을 추진해 내년도 예산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등 정기국회 주요 현안 처리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또 국회 파행으로 연기된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이 국정화 강행에 따른 황교안 국무총리의 사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어 국회가 정상화된 뒤에도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또 내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정부가 예비비로 편성한 국정화 예산 관련 자료 제출 문제가 거듭 불거질 가능성도 높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예결위의 예산안 심사와 관련,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기간 일방적으로 진행된 예결위 심사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다시 여야 협상을 통해 그 기간을 보장받고 예산이 어떻게 쓰여야 할지 심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