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국내 기술로 만든 'LNG 벙커링 선박' 인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침체된 조선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한국선급이 국내 중소·중견업체들과 힘을 모으고 있다.

한국선급은 5천 ㎥급 LNG 벙커링 선박에 대해 기본승인을 하고 지난달 28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가스텍(Gastech)2015 전시회에서 이 선박을 개발한 LNG산업기술협동조합을 비롯한 공동개발 컨소시엄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기존 선박보다 40% 용적 확대
"표준화 기술 선도 토대 마련돼"

가스텍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가스업계 콘퍼런스 전시회로 1972년 런던에서 시작된 후 18개월마다 열리고 있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LNG 벙커링 선박은 영하 50도에서도 견디는 저온용 강철로 제작된 탱크가 두 개 맞물린 '바이 로브' 방식의 LNG저장탱크와 KAIST 교원 창업 기업인 LATTICE Technology에서 개발한 격자형 압력용기를 적용한 신개념 선박이다. 비슷한 규모의 선박에 비해 40% 정도 LNG 저장 용적이 늘었다.

한국선급 박범식 회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며 "LNG연료추진선박 및 LNG 벙커링 선박의 표준화 기술개발에 관심을 갖는 산·학·연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협력과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기술역량을 높이고,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LNG 벙커링 선박은 저장설비로부터 LNG연료를 운송, LNG 연료 추진 선박에 공급하는 특수선박으로 전 세계적으로 향후 2030년까지 약 1천여 척 이상의 신조선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세헌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