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재생 '될성부른 곳'에 힘 쏟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도시재생의 10년 계획이 완성됐다.

부산시는 향후 10년간 도시재생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26개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지정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시, 도시재생 10년 계획 발표
파급 효과·의지 높은 26곳 선정
10년간 1조 7천억 원 투입 예정


앞으로 구·군에서는 이 계획에 부합하도록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부산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은 쇠퇴진단지역에 대해 무분별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을 지양하고, 도시특성을 반영하면서 산업·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곳과 구·군의 도시재생 의지가 높은 지역을 우선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 도시재생의 실행력을 높이려는데 특징이 있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항만, 철도, 산업단지 등 광역적 핵심기능 재생을 위해 시의 주도로 추진되는 '도시경제기반형'과 근린생활권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구·군 주도로 추진되는 '근린재생형'으로 구분된다.

근린재생형은 도심, 부도심의 경제활성화 등을 위한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과 낙후된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근린재생형'으로 또다시 나눠진다.

이번 도시재생전략계획에서는 부산역(선도사업), 사상 및 금사공업지역(쇠퇴산업재생)일원 3개소를 '도시경제기반형'으로 지정했다.

또한 상업지역과 도시기본계획상 부도심 및 역세권의 활성화를 위해 서면, 구포시장(덕천), 동래온천장 등에 중심시가지 근린재생형 7개소를, 주거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반송·반여동, 감천동, 대저동 등에 일반 근린재생형 16개소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해 도시활력증진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중구 보수동 일원, 서구 아미동 초장동 일원, 동구 수정동 좌천동 범일동 일원 등의 산복도로는 산복도로 연계형 근린재생으로 추진된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마중물 사업비는 3천900억 원이며 '부산시 도시경제기반형 복합재생 활성화계획' 사업비 2천952억 원,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사업비 1천500억 원, 이미 추진중인 도시재생사업비 8천682억 원 등 향후 10년간 도시재생에는 총 1조 7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조승호 시 창조도시국장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활성화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매년 2~4개 지역에 대해서 국가지원을 받아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각 지역별 특성과 문화 역사적 자산 등을 감안해 특색있고 체계적인 도시재생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부산시는 도시를 크게 4개 권역(원도심, 중부산, 동부산, 서부산)으로 구분해 광범위한 쇠퇴지역에 대한 권역별 전략구상을 마련했으며,그 중 부산항 일원을 도심수변구역, 낙동강 일원을 강변산업구역으로 구분해 향후 10년간 중점구역으로 설정했다.

전략구역에는 수변에 위치한 항만시설(남항, 북항 등), 산업시설(사상공업지역)을 주변에 분포하는 다양한 근·현대의 문화유산 및 자연환경(낙동강둔치, 을숙도생태공원)과 연계해 복합공간으로 재창조하고, 이를 통해 동·서간 균형발전과 미래 부산의 발전을 견인하는 중추지역으로 재창조하려는 부산형 도시재생의 방향성을 담았다. 김 진 기자 jin9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