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부산, 포기할 예산은 포기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 박민식 부산시당 위원장 등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부산시 김규옥 경제부시장과 전용성 정무특보, 변성완 기획관리실장 등과 예산확보 태스크포스 회의를 갖고 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 제공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1일 부산시 예산담당자들에게 "포기해야 할 예산은 포기하라"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 대표는 국가부채비율 증가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며 부산시의 국비 확보도 국가 전체의 재정을 감안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를 두고 "국가재정을 우려한 원론적 언급"이라는 해석과 함께 대권주자로서의 '이미지 관리용'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21일 부산시와 '예산 TF' 회의
호응은커녕 뜻밖의 비판 발언
지역정가 "대권주자 이미지 관리용"
시 "국가재정 우려한 원론적 언급"


하지만 정부가 사실상 '긴축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나서 지방자치단체 간에 '예산 전쟁'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김 대표의 발언은 국비 확보에 적지않은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란 분석이다. '정치적 흐름'이 중요한 국회 예산 협의 과정에서 중앙정부의 입지만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산시와의 예산확보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부산이 예산을 많이 확보했다고 자랑할 게 아니다. 뺄 수 있는 것(국비사업)은 과감하게 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부산시가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시키지 못한 주요 예산사업을 설명하고 국회 심사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부탁하는 자리였다.

부산시는 '핵심 사업' 35개를 선별해 협조를 요청했지만 김 대표의 반응은 중앙정부의 예산편성원칙을 확인하는 수준이었다.

김 대표는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0%를 넘었는데 이는 대외적으로 중요한 바로미터"라고 말한 뒤 "부산만 생각하지 말고 전체적인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과연 해야 하는 것(사업)인가 보고 포기해야할 것은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호응' 대신 '비판'에 나서자 부산시는 사업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규옥 경제부시장은 "이번 (증액요청)예산은 예년보다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를 주최한 박민식 시당위원장도 "시당위원장 입장에서는 대표와 정책위 의장의 힘을 빌어 예산 확보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의 이날 발언에 대해 한 부산 새누리당 의원은 "신규사업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다른 의원은 "민감한 시기에 부산을 지원하겠다고 발언할 경우 중앙 언론 등에서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김 대표가 공개적으로 '지역 챙기기는 하지 않는다'는 모습을 보여 대권주자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부산시 관계자는 "국가재정의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본다. 특정 사업을 포기해야한다는 뜻으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한편 부산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서부산권의 내년 총선 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