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특성화사업단] 동의과학대학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식기반산업 전문인력 양성

동의과학대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교육부 주최 NCS 박람회에 참여해 교육 관계자로부터 큰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동의과학대 제공

■내일을 향한 관문 - NCS 기반 산업지향적 직업교육 혁신시스템(DIT-비전)

한 줄 소개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직무역량 향상 교육으로 지식기반산업 핵심 전문인력 양성

참여 학과 : 자동차계열·전자과·전기과 등 공학계열 10개 학과, 간호학과·의무행정과·물리치료과 등 자연과학계열 9개 학과(총 19개 학과)

동의과학대학교는 능력중심 사회에서 직업교육의 품질을 선도하는 전문대학이다. 동의과학대학교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교육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해 높은 재학생 만족도와 최고의 취업률·충원율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사업명은 NCS 기반 산업지향는 직업교육 혁신시스템, 이른바 'DIT-비전'이다. NCS(국가직무표준능력,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 표준화한 것을 말한다.

동의과학대는 이 사업을 통해 공학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의 특성화 대학으로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한 특성화전문대학에 선정됐다. 이어 올해 이루어진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1차 연차평가결과 '매우 우수(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돼 50억 원이 넘는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1차년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우수성과로는 △지역 전략 산업, 채용규모, 채용 방식에 따른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을 향상시켰고 △NCS 기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취업률과 산업체 만족도를 높였으며 △산업체 수요에 기반을 둔 산학협력 체제를 개편해 산업체와 장비를 공동 활용하고 기술개발을 통해 산학협력 수익률을 향상시킨 것 등이 있다.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활용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두드림(DO DREAM) 프로젝트가 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을 진단하는 역량진단과 취업 컨설팅(1단계), 학생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고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잡 매칭(2단계), 취업자의 현장 적응을 위한 사후 관리(3단계)로 이루어진다. 이밖에도 직무능력 향상·심화 교육 실시, 학생이력관리시스템(마일리지 장학제도) 등 학생을 실질적으로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인근 사업단장(자동차계열 교수)은 "동의과학대는 대학 전 구성원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이 마무리되는 2018년까지 8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모든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대한민국 전문대학의 품격있는 표준모델 대학이 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리=최혜규 기자 ed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