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광안리 연안 수질 걱정하지 마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부터 부산 해운대와 광안리 해수욕장의 수질이 대폭 개선돼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한계에 달한 현행 농도 중심 수질관리 방법 대신 오염물질 총량을 설정해 관리하는 '연안오염총량관리제'에 대한 밑그림이 최종 완성됐기 때문이다.

'연안오염총량관리제' 최종안
부산시, 해수부에 승인 신청
사전 이행평가 거쳐 내년 도입
오염물질 하루 4천㎏ 감축
해수욕장 수질 대폭 개선될 듯


부산시는 이용객이 가장 많은 수영만 일대를 대상으로 해양수질 개선을 위한 특단의 방안인 연안오염총량관리제를 도입키로 하고 지난달 기본계획안을 최종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비 4억 3천만 원이 투입된 연안오염총량제 기본계획 연구는 2년간 부산발전연구원에서 진행돼 왔다. 시는 지난달 말 자체 보고회를 가진 뒤 해양수산부에 기본계획 보고서 승인을 신청했다.

연안오염총량관리제란 해양 환경 개선을 위해 해당 해역에서 수용할 수 있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설정한 뒤 그 범위 안에서만 배출을 허용하는 제도다.

현재 이 제도를 시행하는 해역은 마산만, 시화호. 부산이 세 번째로 시행된다. 부산 연안의 수질오염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데 대한 대책이다.

부산시는 부발연 기본계획안을 바탕으로 우선 수영만 일대의 목표수질을 2019년까지 COD 기준으로 1.49㎎/L에서 1.35㎎/L로 줄이고 2034년까지는 1.00㎎/L로 낮추기로 했다. 이같은 수질은 6~8월 평균수질 기준이며 국가측정망 3개소와 부산시측정망 3개소 등 6곳을 기준지점으로 한 수치다.

시는 이같은 목표수질을 달성하기 위해 2019년까지 부산시에 허용된 할당부하량을 현재 1만 9천774㎏/일에서 1만5천718㎏/일로, 하루 4천㎏이상을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수영강 상류 지점에서 흘러나오는 오염물질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구체적 시행계획을 마련 중이다.

시는 그러나 할당부하량 산정을 위한 안전율을 마산만과 시화호의 안전율(5%)보다 낮은 3%를 적용하기로 했다. 안전율은 목표수질 달성 계산과정에 발생할 불확실성을 보완한 여유값으로 부산의 하수처리율이 100% 달성한 상황에서 추가삭감 방안 마련의 현실적 어려움이 고려됐다.

부산시는 이같은 계획을 오는 7월까지 최종 수립해 올해말까지 사전 이행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안리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설치키로 했다. 시는 국·시비 100억 원을 투입해 광안리해수욕장 서편 삼익비치 오수중계펌프장에 2천㎥ 규모의 장치형 저류조를 설치키로 하고 내년 10억 원의 설계비를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현재 오수펌프장 처리 용량을 넘어서 강으로 흘러가는 오염물이나 관로를 거치지 않고 강으로 들어오는 빗속 오염물질을 모아 1차 처리한 뒤 강으로 흘러보내면 연안 수질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준우 시 해양산업과장은 "관리제 시행이 안정기에 접어들면 우리나라 최대 피서지인 수영만 일대의 해운대와 광안리 해수욕장의 수질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해양레저·관광 도시로서의 이미지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진 기자 jin9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