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제는 정부 지원 예산 축소로 부산영화제 흔드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영화진흥위원회의 올해 지원금이 대폭 삭감됐다. 영진위는 '2015년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지원 사업' 공모 결과 발표를 통해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을 지난해 14억 6천만 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8억 원으로 결정했다. 영진위의 지원금이 이처럼 대폭 삭감된 것은 처음으로, 올해 영화제 사업의 차질마저 우려되고 있다.

이 같은 영진위의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금 삭감은 이해할 수 없는 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영진위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미 글로벌 영화제로 위상을 점유하고 있어 자생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지원 축소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그동안 부산 시민과 영화인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성장했지만 아직은 그 기반이 매우 취약한 상태다. 또 앞으로는 세계 4대 영화제와 맞먹는 세계적 영화제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그 때문에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국가적 지원은 더 확대돼야 한다. 프랑스의 칸, 독일 베를린 등도 이미 그 명성이 높고 충분한 자생력을 갖고 있는 영화제도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지원금 삭감이 지난해 '다이빙벨' 상영 논란과 관련한 일종의 '보복'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영진위 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미 장기간에 걸친 감사원 감사와 부산시의 조직위원장 사퇴 압박 논란으로 큰 홍역을 치른 바 있어 근거 없는 의심으로만 치부하기 어렵다.

부산종합촬영소 착공 지연, 아시아영화학교 추진 난항 등 '영화도시 부산'의 위상을 위협하는 상황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혹시라도 부산국제영화제를 흔들려는 시도가 있다면 즉각 중단돼야 한다. 올해는 특히 부산국제영화제 20주년으로 그 의미가 큰 해이다. 영화제의 규모가 축소되거나 허술하게 치러져서는 안 된다.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은 어떤 방식으로든 최소 예년 수준으로 회복돼야 마땅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