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유경제' 깃발 올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침체된 지역 경기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공유경제 활성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부산시는 공유경제 촉진 위원회 발족과 공유경제 정보센터 활성화, 공유단체 및 기업 육성방안 등을 골자로 한 '공유경제 부산 추진계획'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공유경제 추진 계획' 본격화
촉진 위원회 5월부터 운영
카셰어링 등 새 사업 확장


공유경제란 상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빌리거나 나누어 쓰면서 공급자와 이용자, 중계자가 동시에 이득을 얻는 협력 소비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192개국 회원이 빈방을 공유하는 숙박공유 시스템 '에어비앤비'나 자동차 공유 서비스 '쏘카' 등이 대표적인 공유경제의 사례다.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공유경제를 부산에 접목해 카셰어링과 쉐어하우스, 설비·플랜트 공유 등 새로운 영역의 사업을 새로 구축하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시의 공유경제 추진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부산지역 공유경제 콘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할 '공유경제 촉진 위원회'를 시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 위원회는 공유경제 시행에 관한 계획 전반을 관리·감독하고 공유단체 및 기업 선정 사업을 도맡아 진행하게 된다. 공유경제 참여자에 대한 다양한 지원 사업도 수시 회의를 통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 공유경제 정보센터의 인터넷 플랫폼을 확장해 부산시민들이 공유경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 방침이다. 시민 편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강당과 체육관 등의 공유시설에 대한 인터넷 홈페이지 실시간 예약을 한층 수월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공유자원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은 물건과 공간 등도 공익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유경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급 사업도 확대한다.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 부산지역 기업들은 시로부터 플랫폼 구축과 마케팅 사업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전문 컨설팅 지원 사업도 함께 진행된다.

시민사회에 공유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유학교'도 연 2회 가량 열리게 된다. 공유경제 관련 전문가는 물론, 공무원과 일반 시민 등이 한자리에 모여 개선점 등을 논의하는 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한다는 것이다.

부산시 정진학 경제통상국장은 "시민사회와 기업, 공공부문 등이 힘을 합쳐 성공적인 공유경제의 기반을 마련한다면 지역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나눔과 연대의 공동체 복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