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 부산아트센터 '국립' 지위 회복시켜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부산시민공원에 추진 중인 부산아트센터의 '국립' 지위 회복에 나선 것은 타당하다.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가 올해 정부 예산안을 확정하면서 '국립부산아트센터'에서 '국립'을 빼고 갑자기 '부산국제아트센터'로 둔갑시켰기 때문이다. 이는 시가 2차례에 걸쳐 사업 규모를 축소한 노력조차 아예 무시한 기재부의 일방적인 처사였다. '국립' 회복 요구는 부산시 예산이 아닌 국가 예산으로 건립해 달라는 의지의 표명이다.

애초 국립아트센터는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립공연장 시설 재배치 연구' 용역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문화 공급·수요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에 짓기로 한 것이다. 이 연구 용역에서는 "인구 규모나 문화적 수요로 보면 거점형 국립공연장 설립이 부산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돼 있다. 이래 놓고선 오리발을 내밀고 있는 격이다. 또 용역은 문화예술 '진흥'의 관점에서 동남권-대경권-충청권-강원권 순서로 국립공연장을 서둘러 지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방에 국립공연장을 지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국립공연장 12곳 중 8곳이 서울에 과밀하게 집중해 있기 때문이다. 지방에 있는 국립공연장 4곳 중 3곳은 국립국악원의 분원 형태로 부산 전남 전북에 각 1곳이 있을 따름이며, 다른 1곳은 지난해 개관한 전주 '아시아·태평양무형문화유산전당'이다. 광주의 경우, 특히 올해 9월 '아시아예술극장'이 추가로 개관한다. 이 극장은 총 1조 원대의 정부 예산을 쏟아부어 10년간 추진해 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5개 시설 중 하나다.

정부는 부산아트센터의 국립 지위를 회복시키는 것이 마땅하다. 여러 사정을 감안할 때 부산시 요구는 결단코 무리한 게 아니다. 서울과 지방, 지방 간 균형을 위해서도 그렇다. 기재부의 요청으로 사업비를 애초 1천700억 원에서 974억 원 규모까지 대폭 축소시켰고, 더욱이 시는 350억 원 상당의 부지도 제공하지 않는가. 같은 세금을 내는 나라에서 지방민들은 언제까지 씁쓸한 상대적 박탈감을 맛보아야 할 것인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