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춘 부산공유경제硏 대표 "공유경제가 세상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람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경제는 취업과 창업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난해 초부터 부산에서 공유경제 전문인력 양성과 자문에 응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공유 경제 확산에 정열을 쏟고 있는 부산공유경제연구소의 이근춘(49) 대표. 그는 "좀 과하게 말하면 공유경제가 세상을 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공유경제는 유효 재화나 서비스를 활용해 사회적 경제를 실천하는 것"이라며 "공공기관의 유휴시설이나 회의실, 빌딩의 빈 사무실, 개인의 재능을 다방면으로 활용해 새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품앗이 등 우리 나라 전통에도 공유경제 개념이 들어있다고 덧붙였다.

공공 유휴시설·개인 재능 활용
일자리 창출·지역 발전에 기여

구청·대학 돌며 강연·자문
공유경제 알리고 전문가 양성


이 대표는 그동안 부산 남구청 주관, 경성대 주최의 공유경제 전문가과정 강좌에서 교육을 맡아 40여 명의 전문가를 양성했다. "전문가 과정 수료생들이 다시 남구공유경제연구소와 사상구공유경제연구소 등을 열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공유경제를 강연하고 취업과 창업을 도와주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이 대표는 또 수시로 해운대구청과 동명대 등 구청과 대학의 학습지원센터와 평생교육원 강연을 통해 공유경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빈 사무실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과 종교시설, 예술문화회관의 유휴 시설을 활용해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방법 등의 자문에도 응하고 있다.

1966년 부산 영도에서 태어난 이 대표는 경성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의 모 패션기업 등에 근무할 때 공유경제를 접하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2000년부터 빌딩위탁경영사업을 시작했고, 2010년 자녀 교육 문제로 부산에 와서 사업을 이어갔다. 사업 틈틈이 빈 사무실을 활용해 지역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지난해 초 부산공유경제연구소를 열었다.

이 대표는 "아직까지 공유경제에 대한 인식 부족과 경영능력 부족, 법적 제도적 미비 등으로 부산에서 공유기업이 많이 탄생하지 못하고 있지만 조만간 꽃을 피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예를 들면 피서철에 해운대나 광안리 등의 빈 오피스공간 등을 숙박시설로 공유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면 지역 공유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임원철 기자 wclim@busan.com

사진=김경현 기자 view@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