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 "BIFF·부산 촬영 전면 보이콧"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베를린영화제는 규탄 성명 준비

서병수 시장(왼쪽), 이용관 집행위원장

속보=부산국제영화제(BIFF)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부산시의 사퇴 요구 파문(본보 1월 24일자 1면 보도)이 확산되면서 부산시와 한국영화계가 정면 충돌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올해 20회를 맞는 BIFF가 출범 이후 최대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20년간 쌓아 온 BIFF의 세계적 명성과 위상이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위원장 사퇴 요구 잇단
압박영화인단체 24일 긴급회동
베를린영화제 규탄성명 준비


부산시는 본보 보도 등으로 파문이 커지자 24일 오후 'BIFF의 운영개선과 개혁 추진 필요성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이라는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이용관 현 집행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비롯한 인적 쇄신 등 조직 혁신 방안과 영화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비전을 제시할 것을 집행위원회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23일 정경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직접 이 위원장을 만나 '서병수 시장의 뜻'이라며 사퇴 압박을 한 데 이어 다음 날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우회적인 사퇴 요구를 한 것이다.

영화계는 벌집을 쑤신 듯한 분위기다. 특히 지난해 BIFF 당시 서병수 부산시장의 '다이빙벨' 상영 취소 요구를 거부한 데 따른 보복조치로 받아들이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영화인단체 대표들은 24일 서울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BIFF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추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쏟아냈다.

이들 단체는 26일 부산시의 조치를 우려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서 시장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만일 시가 영화계의 이런 요청을 거부할 경우에 대한 대책도 영화계 내부에서 논의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BIFF 보이콧은 물론 부산에서의 영화 촬영을 전면 거부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이 경우 BIFF는 물론 '영화도시 부산'의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게다가 이번 사태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할 영화제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압박 사례로 해외에까지 알려질 조짐이다.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를린영화제는 BIFF 집행위원장 사퇴 요구 파문 사태를 파악한 뒤 부산시를 규탄하는 성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IFF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프랑스 칸영화제나 이탈리아 베니스영화제 등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 쟁점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국제영화제가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정치적 외풍에서 자유롭고 독립적이었기 때문"이라며 "서병수 부산시장이 이를 뿌리째 뒤흔들며 부산 문화계의 시계를 되돌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호진·김효정·김종우 기자 jiny@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