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연중기획 '나눔' 1부 빈곤가정 컨설팅] 3. 심장기형·청각장애·뇌병변·폐렴 시달리는 윤성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생활고 11남매… 여섯 살 막내 난치병 고통이라도 덜었으면…

어머니(맨왼쪽)와 셋째 누나 윤미(가명) 씨가 윤성(가명)이를 돌보고 있다. 김병집 기자 bjk@

서글서글한 눈망울이 참 예쁘다. 방긋방긋 웃을 땐 '천사표 미소'가 따로 없다.

윤성(가명·6)이는 청각장애와 선천성 심장기형 질환을 안고 태어났다. 심장기형 질환은 '양대혈관 우심실 기시증'. 심장의 양대혈관인 대동맥과 폐동맥이 모두 우심실과 연결된 희귀 난치성 질환이다. 이 때문에 윤성이는 두 차례나 심장 수술을 받았다.

엄마·누나·형 온갖 노력에도 
병원비·생활비 마련조차 벅차  
형제들 취업 막막,학업도 걱정 
남다른 가족애 '희망' 필요해요


가혹한 시련은 이어졌다. 네 살 무렵 윤성이는 급성 심정지로 뇌병변장애 판정까지 받았다. 왼쪽 팔과 다리가 마비돼 지금도 움직일 수 없다. 윤성이는 그전만 해도 걸어 다니고 앉을 수 있었다. 하지만 네 살부터 종일 누워서 생활해야만 한다. 청각장애가 있는 데다 인지기능도 많이 떨어져 윤성이의 지적 수준은 낮은 편이다.

윤성이는 폐 기능 저하로 인한 호흡곤란으로 1년 중 6개월가량은 입원해 있어야 한다. 얼마 전에도 폐렴으로 호흡곤란을 느껴 입원했다. 한 달만 입원해도 병원비가 150만 원가량 든다.

윤성이는 집에서 생활할 때도 인공호흡기를 사용해야 한다.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가 차서 호흡하는 것이 어렵다. 월 60만 원에 달하는 인공호흡기 대여비도 부담스럽다. 2천만 원에 달하는 인공호흡기를 살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집안 형편에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다.

윤성이 어머니는 알코올 중독으로 가족과 마찰이 심했던 아버지와 이혼한 상태다. 어머니는 홀로 11남매를 책임져야 했다. 11남매 가운데 기혼자인 첫째 누나를 제외하곤 10남매가 한집에 산다. 결혼했던 둘째 형도 이혼한 뒤 자녀 1명과 함께 윤성이네 집에서 산다. 둘째 형은 전처의 빚으로 최근 개인회생절차를 마친 상태다. 그동안 가정에 경제적인 도움을 주지 못했다. 어머니와 10남매, 둘째 형의 자녀까지 모두 12명이 방 세 개인 집에서 사는 셈이다.

윤성이 가족은 초·중·고생부터 대학생, 구직자까지 다양하다. 대가족이어서 주거비와 생활비도 많이 든다. 윤성이네는 보증금 4천500만 원에 월 60만 원을 내고 산다. 하지만 매달 60만 원 내는 것도 버겁다. 각종 공과금과 집세가 밀려 못 낼 때가 많다.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집을 비워줘야 할 수도 있다. 2개월 이상 연체 시 집을 비워주기로 계약했기 때문이다.

셋째 누나 윤미(가명·28) 씨는 "현재 사는 집이 대중교통과 가깝고 윤성이가 자주 입원하는 양산부산대병원과 학장동에 있는 재활병원으로 가기가 수월한 편"이라고 했다.

가족은 많지만, 실질적인 생계를 책임질 사람이 적다는 것이 윤성이네의 고민이다. 아버지로부터 경제적인 도움을 받기도 어렵다. 어머니는 건강이 좋지 않은 윤성이를 보살피는데 매달릴 수밖에 없어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기 어렵다.

그동안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왔던 셋째 누나 윤미 씨마저 얼마 전 실직했다. 윤미 씨는 현재 일자리를 구하고 있다. 윤미 씨는 어머니와 함께 윤성이를 간호하고 있다.

그나마 넷째 형 동주(가명·25) 씨가 최근 취직을 해서 가족의 생계를 떠안고 있다. 동주 씨가 매달 버는 150만 원의 소득과 윤성이의 장애수당 25만 원으로 버텨나가고 있다. 결혼한 첫째 누나가 적금을 깨거나 카드 대출을 이용해 친정을 틈틈이 돕고 있다. 첫째 누나도 결혼 뒤 몸이 편찮은 시어머니를 모시느라 직장생활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윤성이의 병원비와 대가족의 생활비, 월세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기나긴 생활고의 터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20대 형과 누나들의 취업이 절실한 실정이다. 다섯째 누나는 4년제 대학 졸업반이다. 청각장애를 안고 있는 윤성이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언어치료과를 택했다. 여섯째 형은 군대 부사관시험을 준비 중이다.

초·중·고에 다니는 윤성이의 형과 누나들은 학원에 다니고 싶어한다. 하지만 집안 사정을 생각해 그 말을 차마 입 밖으로 내질 못한다. "막내 윤성이가 오랫동안 중병을 앓고 있어 다른 아이들을 제대로 공부시키지 못해 마음이 아프네요." 윤성이 어머니가 고개를 떨구며 말했다.

윤미 씨도 "윤성이 바로 위의 여동생이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되는데 공부를 잘하는 편"이라며 "전교어린이회장 선거에 나서겠다는 것을 간신히 말렸다"며 미안해했다.

이처럼 가족들은 모두 윤성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저마다 희생하는 삶을 살고 있다. 뜨거운 가족애로 삶의 고비를 힘겹게 넘어가는 윤성이네 가족. 이들에게 희망의 햇살이 언제 비칠까.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전문가 맞춤처방

자녀 취업 진학 상담 사회성 도와야

1. 아동심리·양육 (김춘희 부산동부아동보호전문기관장)

중·고생 자녀의 진로 상담과 지도가 필요하다. 보살핌을 받지 못했던 10번째 아동을 지역 기관, 학교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해 사회성, 자존감을 키우게 해야 한다.

→중·고생 자녀 진학 계획·진로 상담


생계 걱정에 가족 유대 위험 역할 분담 필요

2. 가족 (양아영 '공감과 성장' 부산가족인성교육센터 센터장)

오랜 병간호와 기한 없는 병원비 지출로 인해 가족의 견고함이 약해졌을 가능성이 높다. 가족 간에 서로 지지하고 성인 자녀가 어린 동생을 챙기며 엄마의 몫을 덜어주는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

→가족 지지체계 강화, 역할 이해를 위한 상담


이혼한 아버지 양육비 파악 의료급여 요청

3. 법률 (김문범 법률사무소 '정심' 대표변호사)

이혼한 아버지가 법률상 양육비를 부담할 의무가 있다. 아버지에 대한 과거, 장래의 양육비 청구와 실질적인 수령 가능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의료급여 수혜 재검토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의료급여법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한다면, 생활유지 능력이 없는 사람도 수급권자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양육비 청구 여부 파악, 의료급여 수혜 재검토 요청


고용센터서 차상위 가정 구직활동 지원

4. 취업 (이주영 부산고용센터 취업성공지원팀 주무관)

고용센터의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참여를 통해 자녀들의 구직활동 지원이 필요하다. 차상위 가정이므로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국비지원 직업훈련과 청년인턴제 참여를 통해 집중 취업 지원을 받는다.

→구직 가능 자녀의 고용센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인공호흡기 대여료 60만 원 보험적용 확인

5. 의료 (은일수 부산의료원 기획조정실장·정형외과 전문의)

인공호흡기 대여료가 월 60만 원 든다면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소견서(청색증 증명)를 제출해 보험 적용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심장재단 등 민간 재단에 의료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료보험 적용 재심사 요청, 민간 재단 의료지원 요청


성인 자녀 취업 의지 확인 필요

6. 지역사회 후원 (신윤은 어린이재단 부산후원회장)

고용센터에 의뢰해 자녀들이 취업교육을 받을 계획과 취업 의지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성인 자녀의 취업 의지 확인, 가족 부양 의식 전환


치료비 모금 전문기관 연계 가족 상담·지원

7. 종합 지원 (이수경 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장)

가족구성원들이 취업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가족 상담 전문기관과 학령기 아동들의 진로 관련 전문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지원한다. 가족들의 법률·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아동의 치료비는 모금할 계획이다.

→취업을 통한 경제적 문제와 법률·의료적 문제 해결


후원·지원 문의: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 051-505-3117~8. 후원계좌:부산은행 070-13-001313-6 (예금주:사회복지법인 어린이재단)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