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도 새판짜기' 팔 걷은 부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지지부진한 '해양경제특별구역법'의 조속한 처리와 대응을 위해 TF팀을 구성하는 등 해양수도 부산을 위한 새판짜기에 나섰다.

6일 부산시에 따르면 최근 직제를 개편한 해양수산국 산하에 TF팀 성격인 '해양경제특별구역 추진단'을 신설했다. 4급 서기관을 단장으로 하는 해경특구 추진단은 해양경제특별구역 업무와 북항재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해양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은 부산 해양 분야의 최대 현안으로 지난해 3월 국회에서 발의돼 당초 지난해 말 국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의 이견에 부닥쳐 아직까지 국회 통과를 하지 못한 상황이다. 해양경제특구 도입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로 이 법은 항만 배후부지에 항만·수산업 외에 다른 업종의 입주를 허용해 항만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 법안이다. 기존 유휴 부두시설을 활용해 해양산업의 융·복합화와 고도화로 해양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킨다는 게 취지.

지지부진 해경특구 추진단 신설
북항 전담 해양산업 종합 대응
올해 상반기 특구법 통과 총력


해경특구는 침체된 부산경제 회생을 위해 조속한 처리가 절실한만큼 시는 해경특구 추진단의 신설로 이에 긴밀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해경특구제 도입을 위해 지난해부터 자체적으로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하고 있고, 북항 컨테이너 부두시설을 중심으로 문현금융중심지, 영도구, 중구 등 북항과 인접한 원도심 일원을 해경특구로 지정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신항 개장 이후 북항의 물동량 감소로 관련 기업이 이전하면서 원도심권 경제지표가 악화하고 있어 입지 여건이 우수한 항만구역과 배후도심을 활용, 글로벌 해양산업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해경특구법 통과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법 통과 시 해양수산부의 기본계획안 수립에 영향력을 행사할 계획이다. 시는 올 상반기 해경특구법이 통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시 해양수산국 송양호 국장은 "조직개편을 통해 해경특구법 통과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이와 연계해 북항재개발 계획 등 부산 해양수산의 향후 10년을 내다보는 종합적인 정책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세헌 기자 corni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