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촉진한다며 예산 깎는 부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관 협력을 통해 공유경제를 육성하겠다던 부산시가 올해 예산을 지난해보다 줄여 거꾸로 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창업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나눔한복'의 한복 보관실 모습. 정종회 기자 jjh@

올해 세계 공유경제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부산시가 공유경제 관련 예산을 오히려 줄여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경제진흥원은 올해 공유 경제 관련 사업 예산을 5천만 원으로 책정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예산 1억 원의 절반 수준이다.

올해 예산, 지난해 절반 수준
市, 공유경제 육성 '양두구육'
단견으로 세계 흐름 역행 지적


'공유경제'란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빌리거나 나누어 쓰면서 공급자와 이용자, 중계자가 이득을 얻는 협력 소비 활동이다. 192개국의 회원이 빈방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쏘카', 주차 공간을 공유하는 '모두의 주차장', 아이 옷을 나눠 입는 '키플'이 대표적이다.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PwC)는 세계 공유경제 시장은 2014년 150억 달러(약 15조 원)에서 2025년 3천350억 달러(약 37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에서도 공유경제 개념이 확산하면서 2013년에는 공유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나서서 '공유경제 시민허브'와 '공유경제 인큐베이팅센터'를 개소했다.

부산시도 지난해 '부산광역시 공유경제 촉진 지원 조례안'을 제정하며 제도와 예산 지원에 나섰다. 부산경제진흥원은 지난해 1억 원의 예산을 통해 3월부터 6월까지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초 교육 프로그램인 '공유경제 플레이숍(플레이+워크숍)'을 진행했다. 7월에는 이를 바탕으로 '공유경제 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었으며 그 결과 총 4개 팀이 공유경제 기업으로 탄생했다.

그런데 올해는 예산이 절반으로 줄었다. 게다가 오는 2월에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유경제촉진위원회가 설치될 예정인데도 시는 위원회 운영 예산조차 책정하지 않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들 4개 업체가 수익성이 거의 없어서 실적을 높게 평가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부산경제진흥원 관계자도 "현재 부산에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역량을 갖춘 기업이 없어 지원 대상을 제대로 찾을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공유경제의 특성상 당장 수익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활성화가 되기 전까지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공유경제 인큐베이팅센터' 강종수 센터장은 "전 세계적으로 물가는 계속 오르지만, 소득은 상승하지 않아 직접 물건을 사는 것보다 공유나 대여를 통해 경기 침체를 극복하려는 것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등장하고 있다"며 "지속해서 투자가 유치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고, 시민 인식을 넓혀 이용자를 확대해 공유경제의 판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숙 기자 tru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