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 쇼크 부산이 아프다] 부산시 '석면 슬레이트 지붕' 철거 속도 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는 원도심의 석면 슬레이트 지붕 철거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은 부산 남구 문현동의 노후 슬레이트 지붕 주택 밀집지역. 부산일보DB

건강을 위협하는 석면과 관련, 건강영향조사를 받아야 하는 '잠재적 피해자(석면노출 인구)'가 부산시민 2명 중 1명에 달한다는 지적(본보 지난 21일자 1·2·3면 보도)에 따라 부산시가 석면 피해 확산의 또 다른 뇌관인 석면 슬레이트 지붕(본보 지난 7월 22일자 10면 보도)에 대한 추가대책을 실시하기로 했다.

23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정부에 석면 슬레이트 지붕 철거를 위한 추가 국비를 요청했다. 시는 내년 지붕 철거 대상가구를 올해 1천400가구에서 1천800가구로 늘리는 계획을 확정했다.

관련 예산 역시 올해 40억 원에서 내년에 57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의 경우 철거 대상가구 1천400가구 중 10월 현재 1천 가구 정도가 슬레이트 지붕 철거사업에 참여했다.

석면 관련 대책 속속 내놓아
내년 1천800가구 지붕 교체
국비 추가 지원 요청
건강영향조사 지역 늘리기로
구제급여 기간 연장도 추진


또 올해 처음으로 노후 슬레이트 지붕 밀집지역에 대한 석면 관련 건강영향조사를 실시 중인 시는 내년에 조사 대상지역을 확대키로 했다. 현재 남구 문현동, 동구 범일5동 일대 2개 마을에서 건강영향조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내년에는 부산진구와 서구 등 원도심의 노후 슬레이트 지붕 밀집지역이 대거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석면 검출 시 소유 공공건물 중 인체 위해성이 중간단계 이상이 나온 건물에 대해 대대적인 교체작업도 실시된다. 시는 오는 2018년까지 중간단계 이상인 건물 109곳에 대해 전면 교체를 추진키로 했다. 높음단계인 1곳과 중간단계 40곳은 교체작업이 완료됐다.

시는 석면 피해자에 대한 구제급여 확대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다. 진폐증과 진폐암, 석면폐암은 완치될 때까지 구제급여가 지급되지만 석면폐증의 경우 법적으로 2년간만 지원해 지원기간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부산시 김병곤 환경국장은 "웃음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로 구성된 힐링교실을 지난해 연간 5회에서 올해 9회로 늘리고, 앞으로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라며 "국·시비를 추가로 대거 확보해 석면 관련정책 시행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석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산시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논평을 내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논평에서 "2007년 국내 최초로 석면 피해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 이후 부산환경운동연합과 부산석면추방공동대책위, 피해자, 국회 등이 머리를 맞대 2011년 석면피해구제법을 제정했지만, 석면문제는 현재진행형"이라며 "폐암과 중피종암 등 석면질환은 잠복기가 길어 길게는 40년 뒤 발병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 석면 피해가 2090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석면에 의한 피해와 고통은 고스란히 시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게 현실"이라며 "부산시는 민선6기를 맞아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행정 의지로 피해자 발굴과 지원, 석면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행정적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산부산대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에는 지난 21일 본보의 석면 보도 이후 현재까지 건강검진을 문의하는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큰 석면방직공장인 모 화학이 있었던 연제구 연산동과 인근 동래구 낙민동에 살았던 주민들과 소규모 석면공장이 밀집했던 사하구와 사상구 주민들의 문의가 빗발쳤다.

윤여진·이대진 기자 onlypen@busan.com

부산일보 인터랙티브 뉴스 석면 쇼크 부산이 아프다 기사보기 => http://shoc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