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기법 그대로 '황포돛배' 만들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25일 낙동강 하단포에서 조선시대 제작기법으로 만들어져 진수된 '황포돛배' 모습. 박준성 교수 제공

조선시대에 사용되던 기법으로 만들어진 마지막 배인 '황포돛배'에서 거북선 제작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해군사관학교 박준성 교수(기계조선공학과)는 지난 25일 4개월간 연구비와 사비를 투입해 만든 황포돛배를 낙동강 하단포구에서 진수했다.

박 교수가 황포돛배를 만든 것은 조선시대 기법으로 선박을 제작, 실제 운항에 적용해 본 뒤 궁극적으로 거북선 제작에 도전하기 위해서이다.

해사 박준성 교수 완성
지난 25일 낙동강서 진수
"거북선 만들기 위해 시작"


그는 "조선시대 기법을 활용해 전시용이 아닌 실제로 운항할 수 있는 거북선을 만들어 보고 싶다"며 "현재 지자체에서 수백억 원을 들여 제작된 거북선의 경우 실제 운항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황포돛배부터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선박공학적으로 유사한 거북선을 언젠가는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가 진수한 황포돛배는 현대적인 동력장치가 없는데도 돛의 힘만으로 매우 빠른 운항 속도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제작은 하단포구에서 4대째 황포돛배를 제작하고 있는 조선장(造船匠) 김창명(76) 옹이 맡았다. 김 옹은 낙동강 황포돛배를 만들 수 있는 마지막 장인이다.

황포돛배는 돛이 2개 달린 조선시대 배로 바닥이 평평한 평선. 돛에 황토를 발라 노랗다고해서 황포돛배라 불렸다. 조선 후기부터 널리 사용됐으며, 1960년대까지 간간이 낙동강에서 볼 수 있었다.

부산민학회 주경업 회장은 "지금은 갈대밭도, 황포돛배도 모두 사라졌지만, 돛배를 재현해 예전 모습을 되살리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조영미 기자 mia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