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친환경 농산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무농약이나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한다고 해놓고 제초제와 농약을 뿌리며 농산물을 생산한 농가들이 대거 적발됐다. 무농약 인증 논에 써레질할 때 제초제를 트랙터에 싣고 살포하거나 유기인증 감귤과수원 묘목에 화학비료를 뿌리거나 유기재배 배나무에 화학농약을 도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초제와 농약을 써오다 걸린 것이다.

30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은 이앙이나 파종기에 농약 사용이 늘어난다는 점을 고려해 농관원 소속 특별사법경찰들이 불시 조사에 나선 결과, 친환경 농자재에 농약을 섞어 살포하거나 모내기 전에 제초제 및 화학비료를 사용한 농가 3천753곳을 적발해 인증취소 처분했다.

무농약 논에 제초제 쓰고
유기농 과일에 농약 살포
농가 3천753곳 인증 취소

위반 농가는 전체 인증 농가의 3% 수준이다. 특히 부산은 도시지역이라 인증 농가는 357곳으로 적지만 적발이 51곳이나 돼 적발비율이 14.3%로 매우 높았다.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증 농가가 많은 경남은 1만 1천935개 인증농가 중 217곳이 농약을 뿌리며 재배하다 인증 취소됐으며 울산은 706곳 농가 중 2곳 인증이 취소됐다. 위반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화학합성 농약을 사용한 경우가 3천563곳으로 전체 위반농가의 95%를 차지했다.

또 농관원은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해주는 전국 72개 민간인증기관에 대한 특별조사도 실시했는데, 상습적으로 부적합 농가를 인증한 1개 기관과 인증기준 및 심사 절차를 위반한 3개 기관을 적발해 지정 취소와 3~6개월 업무 정지 등의 처분을 내렸다.

정부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해 강력한 단속을 하겠다는 의지가 알려지면서, 농가들이 자발적으로 인증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다. 지난해 말 12만 7천 농가에 이르던 친환경 농가 중에서 상반기 중에 인증을 스스로 포기한 농가가 1만 7천 곳에 이르렀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