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의혹 공방 바쁜 여야, 특별법은 언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 세월호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심재철(왼쪽) 위원장이 29일 청와대 관계자들의 청문회 증인 채택을 촉구하며 회의장 밖에서 농성하던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왼쪽에서 두번째) 의원 등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여야 정치권이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놓고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야당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사망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자 여당은 "무책임한 의혹 부풀리기"라며 비난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할 특별법에 대해서는 특별검사 추천권 등의 문제로 갈등만 계속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29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 감식에 입회한 경찰 관계자가 입회 직후 '외관상 유병언이 아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유병언 시신 본인 여부 등
새정연 각종 의혹 제기에
새누리 "부풀리기" 비난만
정작 특별법 제정은 제자리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경찰 관계자를 인터뷰한 기자가 저희 당에 제보를 해 그 녹음파일을 갖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매우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행동"이라면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묵묵히 일하는 국과수 관계자들이 어떤 목적으로 조작을 한다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운영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공방을 벌였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은 30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세월호에서 발견된 업무용 노트북을 복원한 결과 '국정원 지적사항'으로 100가지 운영사항까지 지적됐다"면서 "세월호의 실제 운영주가 국정원이거나 아니면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같은 방송에 나온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의혹을 부풀려서 선거에 악용하려는 (야당의)작전"이라며 "국정원 지적사항은 100가지 중에 4개인데 뻥튀기를 해서 국민들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의혹 공방전에 열을 올리고 있는 여야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는 제자리걸음만 계속하고 있다.

여야는 29일 협상을 재개했지만 핵심 쟁점인 특별검사 추천권 문제의 벽을 넘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협상에서 특검 추천권을 진상조사위에 부여하는 방안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진상조사위에서 '과반 찬성'을 넘는 특별 의결정족수 도입이나 유가족 측 조사위원 수를 축소하는 방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협상도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진상 규명의 취지와 상관없는 증인을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야당을 압박했다. 반면 야당은 "김기춘, 정호성, 유정복 3명에 대한 여당 입장만 정해지면 전체 증인을 의결할 수 있다"고 맞섰다.

여야의 신경전이 계속되면서 다음달 5일 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은 불투명해졌다. 정치권에서는 7·30 재보궐 선거가 끝나면 여야 간 증인 협상의 동력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청문회 전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