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교사 행정업무 축소, 학생 지도 효과 기대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교육청이 교사 행정업무를 대폭 줄이겠다는 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어제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800여 개에 달하는 각종 교육정책사업을 대폭 축소·폐지할 것을 지시했다. 8월 말까지 1차 정비 계획을 수립한다는데 시·도교육청 평가 항목에 포함된 사업도 과감히 개선 혹은 폐지하겠다는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지난해 초·중·고 교사 2천700여 명이 꼽은 부산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시행정(43.2%)이었다. 현재도 일선 학교당 매년 생산하는 공문이 자그마치 1만 건 수준이다. 2012년에는 1만 3천~1만 4천 건이었다. 교사들이 산더미 같은 공문에 코를 박고 있는 사이, 교실과 공교육이 점차 무너져 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교육청의 이번 학교 업무 경감 계획은 교육 혁신의 작은 발걸음을 뗀 데 불과하다. 시스템화해야 하고, 보수적이라는 교육 관료 조직도 솔선해서 움직여야 한다는 말이다. 업무 경감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에 머물러선 안 되고 각종 자료를 총괄 관리·운영하는 부서나 센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국회 국정감사나 시의회 행정사무 감사 때 등의 경우처럼 교사들이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통계성 자료의 빈번한 요구에 더 이상 시달려서는 안 된다.

'지역 특색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공문과 잡무를 양산한다는 비난을 듣는 교육지원청들도 시교육청의 방침을 적극 따라야 할 것이다. 학교를 밀착 마크하는 통제 기관으로 '학교 업무를 번잡하게 하는 1등 공신'이라는 오명을 떨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공교육의 문제점은 어디서부터 실마리를 풀어야 할지 모를 정도로 난마처럼 얽혀 있다. 교사가 학생 지도와 교육에 몰두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공교육 문제점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교사를 교사답게' 바로 세우는 것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교육'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