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기장갑 민심 살펴보니 "발전 위해 여당 후보" "변화의 젊은 40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30 부산 해운대기장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27일 새누리당 배덕광 후보는 반송동 영산대에서 학생들을, 새정치민주연합 윤준호 후보는 우동 성불사 입구에서 시민들을 만났다. 정종회 기자 jjh@

"아이고 더운데 선거는 무슨 선겁니까? 누가 나오는지도 모르겠고 고마 이번에는 투표할 생각이 없습니다."

27일 오후. 해운대구 중동 이마트앞에서 장을 보고 나오던 주부 이 모(53) 씨의 목소리에는 짜증이 섞여 있었다. 이 씨는 "그 사람이 그 사람이고, 누구를 뽑아 놔봐도 서민들 먹고 사는데 아무런 변화가 없다. 벽보가 붙은 걸 보고 선거가 있다는 걸 알았지만 솔직히 관심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건너편 커피숍에서 만난 젊은 유권자들도 시큰둥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인근 아파트에 산다는 대학생 김 모(21·여)씨는 "이 지역에서 보궐선거가 열리는 것을 아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30일 한다는 건 아는데 그 날은 이미 친구들과 여행 약속이 잡혀 있다. 약속이 없었어도 투표하러 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의 남자친구 이 모(22) 씨 역시 "주변의 친구들 중 투표하겠다는 사람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고 거들었다.

선거 무관심 반응 상당수
사전투표율 3.89% 전국 꼴찌

새누리 배덕광 지지 주민
"구청장 경험 살려 잘 할 것"

새정연 윤준호 지지 유권자
"여당에 실망해 야당 찍을 것"

새누리당 배덕광, 새정치민주연합 윤준호 두 후보가 뛰고 있는 7·30 해운대기장갑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임박했지만 27일 본보 취재진이 돌아본 이 지역 유권자들의 상당수가 선거에 무관심하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었다. 여름철 휴가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인데다 전국적인 인물이나 쟁점이 없는 것도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부채질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듯 했다.

이 같은 밑바닥 분위기는 26, 27일 양일간 실시된 사전투표에서도 해운대기장갑 투표율이 3.89%로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전국 15개 지역 중 꼴찌로 나타난 데서도 그대로 반영됐다. 지역에서는 이런 분위기라면 2002년 8월 8일 실시됐던 국회의원 보궐선거 투표율 18.8%를 못 넘길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종종 들을 수 있었다.

이처럼 무관심이 지역에 흐르는 전체적인 분위기였지만 새누리당 배덕광, 새정치민주연합 윤준호 후보를 지지한다는 유권자들은 나름대로의 분명한 소신을 갖고 있었다.

반여 3동 골목시장앞에서 만난 60대 김 모 씨는 "이 지역 국회의원을 하던 서병수 씨가 시장이 되지 않았느냐. 그 사람을 도와 반여동의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집권당인 새누리당 후보가 계속 지역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는 것이 맞다"며 배 후보 지지를 분명히 했다. 중1동 대천마을에서 배 후보의 명함을 건네받은 40대 주부 김 모 씨도 "배 후보가 구청장을 오래 하면서 해운대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주변 사람들 중에 배 후보를 지지하는 쪽이 아무래도 야당 후보 지지쪽보다는 많은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장기집권에 대한 피로감을 표출하는 유권자들도 적지 않았다. 우2동 교회 앞에서 만난 60대 남성은 명함을 건네는 윤준호 후보에게 "나는 이제 새누리당 그만 찍을 것"이라면서 "새누리당은 선거 때뿐이다. 한 번 바꿔 주소"라고 말했다. 젊은 후보라는 데 대한 호응도 있었다. APEC나루공원에서 만난 40대 여성은 "윤준호 씨는 실물이 훨씬 낫네. 응원할 테니 힘내라"고 말했고, 반여동에서 만난 50대 여성은 명함을 보면서 "이리 훌륭한 사람을 왜 몰랐을꼬"라며 기념촬영을 청했다.

지지후보가 없다는 유권자들 중에는 후보들에게 따끔한 충고를 하는 이들이 꽤 많았다. 우동 제니스아파트 주민 이 모 씨는 "이번에 오거돈 후보가 다시 나온다고 해서 기대를 걸었는데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투표하지 않을 생각"이라면서 "두 후보가 국회의원이 돼서 뭘 하겠다는 것인지, 그런 능력이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시큰둥하게 말했다. 재송동 센텀파크 주민 김 모(40) 씨는 "부산에서 제일 변화가 많은 곳이 해운대인데 여당 후보는 구태의연해 보이고 야당 후보는 패기에 비해 흥미로운 공약이나 선거 전략을 못 만드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두 후보는 선거가 이틀 남은 28일 지역을 샅샅이 훑으며 밑바닥 민심 잡기와 부동층 흡수해 전력을 다했다. 두 후보는 이와 함께 배 후보의 제안에 윤 후보가 화답하며 전격 성사단계에 들어섰던 27일 정책토론이 막판 무산된 데 대해서도 "의견조율 도중 일방적으로 자리를 박차고 나가버렸다"(배 후보측) "처음부터 의지가 없었던 생색내기 제안"(윤 후보측)이라며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노정현·김마선 기자 jhno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