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즐거운 물놀이 뒤끝도 좋으려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름철 가족과 함께 하는 물놀이. 마냥 즐거우면 좋겠지만, 좋은 일에는 마(魔)가 끼어들기 마련! 무턱대고 물놀이 나갔다가 나중에 이런저런 건강상의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자칫하면 병원 신세까지 져야 한다. 휴가철 즐거운 물놀이가 되려면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 무엇을 조심하고 또 준비해야 할까?

귀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
면봉으로 귀 후비지 말고
모발 건조기 등으로 말려야

외출 30분 전 자외선 차단제 기본
물놀이 땐 2시간마다 덧발라야
헐렁한 옷·모자·양산도 효과

■물놀이 후, 내 귀는 괜찮을까?


물놀이를 하다 보면, 귀에 물이 들어가기 쉽다. 귀에 물이 들어간다 해서 다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다. 잘 말려주기만 한다면 건강한 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설사 귀 안으로 물이 들어갔다 하더라도 귀 안쪽에 위치한 고막이 물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준다.

문제는 현재 중이염 증세가 있거나 과거 중이염 이력이 있는 경우, 혹은 외이도(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통로)의 벽에 상처가 있거나 귓속에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오염된 물이 들어갔을 때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흔한 것이 외이도염이다. 물놀이 후 귀에서 진물이 나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가렵다면 외이도염을 의심해야 한다. 방치하다 고막염이 동반될 경우 귀가 멍하고 청력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고막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미리 대처하는 게 최선이다. 우선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귀마개를 사용하고, 귀마개 주변에 바셀린 등을 발라주면 물의 유입을 차단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소독약을 함부로 바르는 것은 좋지 않다. 소독약보다 식초 한 두 방울을 섞은 증류수를 면봉에 적셔서 외이도 입구에 가볍게 발라주는 것이 외이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눗물로 귀를 씻어내는 것은 귀의 피부를 염증에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자연적으로 물이 흘러나올 수 있도록 귀를 아래로 향하게 한 뒤 가볍게 귀 입구를 흔들어 주면서 물을 빼거나 선풍기나 모발건조기의 찬바람으로 말려 주는 게 바람직하다. 귀 입구의 물은 면봉 등으로 가볍게 닦아 주되, 귀 안쪽까지는 닦아내지 않는 게 좋다. 면봉 등으로 귀를 깊숙이 후비는 행동은 외이도 피부에 상처를 낼 수 있다.

이어케어네트워크 장혁기이비인후과 장혁기 원장은 "혹시 물놀이 후 귀가 멍한 느낌이 있다면, 고막 가까이에 물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귓속이 답답하고 멍한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름철 물놀이 때는 외이도염 등 귀와 피부의 여러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부산일보 DB


■이중 삼중으로 자외선 차단해야

해수욕장이나 워터파크 등 물놀이 지역에선 자외선에 따른 피해가 더 심해진다. 이중 삼중으로 자외선 차단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는 기본이다. 물놀이를 나설 때는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전신에 꼼꼼하게 발라 둬야 한다.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은 "물놀이를 할 때는 2시간마다 덧발라 물에 지워진 양을 보충해 줘야 한다. 땀을 많이 흘려도 차단제가 지워지므로 자주 덧바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만으론 역부족이다. 강 원장은 "한낮의 자외선을 잘 차단하려면 옷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름에 즐겨 입는 흰색 옷은 자외선 차단 효과가 크지만 자외선을 반사한다. 반사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잘 타게 된다. 물에 젖은 옷이나 수영복을 입고 있어도 마찬가지로 피부가 잘 탄다. 물방울이 일종의 돋보기 효과를 내 자외선을 잘 흡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름철엔 흰색보다는 약간 색이 더 어두운 청록색 계통의 옷, 물기를 잘 흡수하지 않는 소재로 만든 옷을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 검은색 옷은 좋지 않다. 검은색은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열도 함께 흡수해 옷이 뜨거워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헐렁한 옷이 몸에 딱 맞는 것보다 자외선 보호 효과가 크다. 몸에 딱 맞는 옷을 입었을 때는 옷감 사이로 빛이 통과할 수 있다. 짧은 수영복보다는 자외선 차단 기능의 긴팔 수영복이나 수영복 위에 긴 팔 옷을 걸치는 것이 좋다.

옷 외에도 모자, 선글라스, 양산 등의 소품도 잘만 활용하면 자외선 차단에 큰 효과가 있다. 모자는 챙이 전체적으로 둘러져 있고 얼굴과 목을 충분히 가려줄 수 있는 크기라야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 선캡은 효과가 아주 적다. 양산도 이왕이면 자외선 차단 처리를 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선글라스도 구입시 자외선 차단 처리가 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일 일광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화끈거리는 부위를 찬물이나 얼음을 이용하여 진정시켜 주는 것이 최우선이다. 진정효과가 있는 감자, 당근, 오이를 이용한 팩도 도움이 된다. 물집이 생겼다면 물집이 터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집이 터지면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피부를 비빈다든가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임광명 기자 kmy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