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시장 "노후 전동차 교체 정부 지원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서병수 부산시장(뒷줄 왼쪽에서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서병수 부산시장 등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이 25일 청와대에서 오찬 간담회를 갖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박 대통령이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지난 1일 출범한 민선 6기 시·도지사들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 운영의 동반자인 지방자치단체의 동참과 협력 없이는 정부의 노력도 제대로 성과를 거둘 수 없다"며 "중앙과 지방은 따로 갈 수 없는 동반자 관계에 있는 만큼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야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시·도지사 간담회
"중앙·지방은 동반자 관계
재정 건전성 관심 가져야"


박 대통령은 "이번 민선 6기 지방정부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닻을 올렸다"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 경제가 세월호 사건 후 주춤하면서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일자리를 늘리고 민생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랜기간 쌓여온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적폐를 해소하고, 제도와 관행을 정상으로 바로잡기 위한 국가혁신 또한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업"이라며 "민선 6기에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서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완수해야만 한다. 여러분께서도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주시고, 특히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 현안과 관련, 구두보고를 통해 '노후화된 지하철(도시철도) 전동차 및 소방시설·장비 교체 재원(비용) 지원'을 건의했다. 또 서면보고 형식으로 △공항·항만·철도를 연계한 '24시간 관문공항'으로서의 신공항 필요성 및 박 대통령 임기내 신공항 착공 △원자력안전위원회 부산 이전(유치) △해운보증기구 조속설립 등을 건의했다.

특히, 서 시장은 구두보고에서 "부산시 지하철 전동차가 25년 이상 노후화되다보니 시민들이 굉장히 불안해한다"며 "따라서 (전동차) 껍데기만 남기고 리모델링해야 하는데, 지자체가 한꺼번에 교체하기에는 재정 압박이 너무 크고 어려운 만큼 중앙정부가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박 대통령은 "건의 내용을 검토해서 (최선을 다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서 시장은 서면보고에서 "고리원전 1호기 폐로(폐쇄)가 부산시민의 열망"이라며 "특히, 도심인구 밀집지역에 원전이 들어선 부산의 특성을 감안,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부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원자력 안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진주 남강댐 상류지역에 국토교통부가 주장하는 홍수조절용이 아닌 다목적댐을 만들어 식수를 부산·경남이 나눠 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오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7개 시·도 광역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29차 총회를 열어 이시종 충북지사를 제8대 협의회장으로 추대하는 한편, 지방자치 정상화를 위한 지방분권과제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