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교수 채용 내정 의혹, 지원자들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대가 교수 채용을 둘러싼 잡음에 휩싸였다.

26일 부산대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A학과 교수 채용 과정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부산대 측은 이달 초 권익위에 A학과 교수 채용 관련 서류를 제출한 상태이며, 권익위는 해당 교수들을 상대로 내달 중 2차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지난 5월 교수 채용 공고를 낸 A학과는 총장 최종 면접을 거쳐 23일 채용 예정자를 확정했으며, 신원조회 절차 후 8월 말께 인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채용을 결정한다.

A학과 교수 채용에 응했던 일부 지원자는 교수들이 사전에 채용할 후보를 내정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문제를 제기한 한 지원자는 "교수들이 특정인에 맞춰 채용공고를 했다"고 주장하며 권익위에 공무원인 국립대 교수들이 공무원행동강령을 위반했다고 신고했다.

또 다른 지원자는 "채용 예정자의 논문이 채용 공고가 나기 직전에 발표된 점 등을 고려할 때, 채용 시작 전 이미 합격자가 내정된 것으로 보인다"며 "불공정한 채용 과정에 참여해 입은 피해에 대해 법적 대응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A학과 한 교수는 "채용 공고는 교수들이 학과에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대해 상의한 후 결정한 것"이라며 "일부 지원자들이 터무니없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반박했다.

부산대 정영숙 교무처장은 "지원자에 대한 평가는 대학 내부 및 외부 심사위원들이 참여해 공정하게 이뤄졌으며, 절차적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송지연 기자 sjy@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