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첫 진보교육감, 시의회 협력 '공들이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임시총회가 열렸다.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전국 교육감 17명 중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을 제외한 16명이 참석했다. 그 시각 김 교육감은 부산시의회 본회의장에 있었다.

김석준 교육감이 취임 초기 부산시의회와 협력 관계를 다지고 협조를 구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23일 부산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 참석 일정으로 이날 오후 서울에서 열린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하지 못했다. 같은 날 협의회에 앞서 마련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설훈 위원장 주최 시·도교육감 초청 오찬 간담회에도 유일하게 빠졌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시의회가 중요하고, 특히 의회 개원 이후 첫 본회의이자 교육감 취임 이후 첫 시정질문이기 때문에 당연히 시의회에 출석했다"고 말했다. 교육감협의회와 국회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했다.

김석준 교육감,시정질문 참석
서울 개최 교육감협의회 불참


이날 김 교육감은 교육위원회 신정철 의원의 무상 급식 재원, 교원 명예퇴직 수용 관련 질문에 오전에 답변을 끝내고 오후 3시 40분 본회의가 끝날 때까지 회의장을 지켰다.

김 교육감은 취임 이후 시의회와의 긴밀한 협조와 협력을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부산의 첫 진보교육감으로서 무상 급식 확대, 혁신학교 등 공약을 갈등 없이 이행하기 위해서는 시의회를 설득하고 협조를 구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를 위해 지난 18일에는 시교육청 국장급 이상 간부들이 교육위원회 7명 의원 전원과 식사를 함께하며 소통과 협력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스킨십에도 나섰다. 앞서 취임 직전인 지난달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들을 방문해 협조를 구한 바 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이날 임시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촉구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 관련 전임자 복직명령 이후 모든 절차 및 처분을 시·도교육감 판단에 맡길 것 △지방교육재정 확충을 위해 교육예산을 내국세 총액의 20.27%에서 25.27%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 촉구 등 3가지 사항을 의결했다. 곽명섭·최혜규 기자 ed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