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상이군경회 간부 횡령 의혹' 지출 내역 정밀조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상이군경회 부산지부 주요 간부인 L 씨가 사업본부장으로 있는 H 용사촌이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을 직영하는 기간 수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본보 지난 22일자 1면 보도)과 관련, 검찰이 당시 장례업 관련 지출 내역을 정밀조사 중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현재 들여다보고 있는 H 용사촌의 지출내역에서 과다 지출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L 씨가 장례업 수익금 일부를 빼돌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2011년 4월부터 H 용사촌이 상이군경회 본부 사업단 중 하나인 '의전관리단'에 매달 770만 원을 지급한 사실에 주목하고 이 돈의 용도를 확인 중이다.

매달 770만 원 의전관리단 지급
식품 재료비 부풀리기 등 주목

의전관리단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에 장례용품을 납품하는 사업장으로, 직접적으로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과는 연관이 없다.

지난해 5월 감사원에 의해 의전관리단이 타사의 공장을 자신의 것처럼 꾸민 사실이 적발되는 등 정황상 실체가 다소 의심스러운 대목이 있다는 것.

L 씨 측은 검찰 조사에서 "상이군경회 본부에 어려운 회원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기부한 것으로 다른 보훈병원 장례식장에서도 마찬가지"라며 관련 영수증 등을 제출했다. 검찰은 실제 공식적으로 기부가 이뤄졌는지, 기부금은 어떻게 사용됐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출내역 중 식품 재료비 등도 허위 영수증 처리 등으로 부풀려졌는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특정 달의 경우 식당 매출은 예년과 비슷하지만 식품 재료비가 포함된 부식대가 증가한 것이 의아스럽다는 것이다.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에서 근무했던 전직 직원 K 씨는 "1년 가까이 직접 식자재 구매를 담당했는데 H 용사촌의 지출과 실제 구매가가 30% 정도 차이가 났다"고 증언했다.

검찰은 이 밖에도 일부 지원금과 실제 담당자 등에게 지급된 금액과 차이가 있다는 진술을 확보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며, 투자비·차용금 등의 지출이 어떻게 쓰였는지도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L 씨 측은 "총괄업무 담당자였을 뿐 통장 관리나 실무 담당은 당시 H 용사촌 회장 등이 진행해 수익금을 빼돌릴 수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또 지출에 대한 영수증 등 관련 서류가 확보돼 있어 지출 내역에 대한 해명이 충분히 가능하고 검찰의 요구 자료도 충분히 제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L 씨는 한 발 더 나아가 정작 횡령은 일부 퇴사한 직원이 허위 상조를 만들거나 리베이트 명목으로 받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L 씨의 한 측근은 "지난해 퇴사한 직원들이 상당한 금액을 횡령한 사실이 적발돼 경찰이 수사했고 사건이 검찰로 넘어가 있는 상태"라며 "이번 일도 보복 차원에서 L 씨를 괴롭히려는 목적으로 제보된 듯하다"고 말했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