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형 부산경찰청장 "금품수수 명백한 법 위반 사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금형 부산경찰청장이 22일 오전 경찰청 기자실에서 금품 수수 관련 본보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속보=법과 정부·경찰의 지침 등을 위반해 금품을 수수(본보 7월 18일자 1면·19일자 7면·21일자 1면·3면 보도)한 것으로 드러난 이금형 부산경찰청장이 자신의 법 위반 행위에 대해 사과했다.

본보가 지난 18일 이 같은 사실을 첫 보도한 지 닷새 만에 찬조금을 접수한 것일 뿐이라는 기존 입장을 바꿔 법을 위반해 금품을 받은 사실을 전면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이 청장은 22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월 13일 청장 접견실에서 모 불교단체 임원진으로부터 5만 원 권 100장이 든 현금봉투와 그림이 든 액자 한 점을 받은 것은 명백한 법 위반 행위인 만큼 국민들에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청서 회견
"잘못된 관행 개선
기부금 처리 혁신할 것"

민노총, 고발·사퇴 촉구


그는 자신의 처신으로 인해 부산 경찰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며 모든 것은 자신의 부주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은 물론 직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 청장은 "언론에서 제기한 모든 지적과 비판을 수용해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없도록 미흡한 부분을 바로잡고 적극적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나 자신부터 한층 더 긴장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산 경찰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또 이번 일을 계기로 경찰 내부의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제1부장을 팀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하는 한편 부산 경찰의 민간단체 기부금 처리 절차도 전면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국 경찰청 가운데 처음으로 민간에서 접수된 기부금품의 처리 내역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것은 물론 기부금심사위원회의 결정 전에 현금을 수수하는 등 현행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는 어떠한 행위도 차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민간단체 등에서 제공하는 기부금의 투명한 집행을 감시하기 위해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는 별도의 기구를 만드는 등 부산 경찰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 경찰의 사령탑으로서 사회 모범이 되어야 함에도 현행 법 등을 위반한 만큼 자숙하는 의미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겠다는 뜻도 표명했다.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청장 접견실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거취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현재 상급기관의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라며 말꼬리를 흐렸다. 청와대와 경찰청 등은 이 청장의 불법 행위에 대한 진상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이 청장에 대한 징계 수위 등 향후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이날 이 청장을 부산지방검찰청에 고발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경실련, 부산YMCA,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부산지역 11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도 "이번 사태를 적당히 무마하고 넘어간다면 투명하고 청렴한 사회는 요원해질 것"이라며 "일선 경찰에 모범을 보여야 할 부산경찰청장이 법과 규정을 어겼다면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영철·송지연·김한수 기자

cyc@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