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계속해서 사고 팔았다면 개인이라도 부동산매매업 해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법원 "종소세 내야"

개인이 부동산 매매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했을 경우에는 부동산매매업으로 판단하고 부가가치세와 사업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22일 국세청에 따르면 대법원은 최근 K 씨가 김해세무서장 등을 상대로 제기한 종합소득세 부과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K 씨는 2001~2006년 65필지의 부동산을 8번에 걸쳐 취득하고 11번에 걸쳐 양도해 상당한 시세차익을 얻었다.

그러나 자신은 부동산매매업자가 아니라며 양도소득세 이외에 부가세와 사업소득세는 신고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해세무서와 창원세무서는 K 씨의 거래를 사업소득대상인 부동산매매업으로 판단하고 2005~2006년 4건의 부동산 거래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부과했다.

이에 K 씨는 "부동산을 개발·분할·건축하지 않고 그대로 매도했으며 사무실 개설이나 종업원 고용 등 부동산매매업의 요건을 갖추지 않았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국세청 측은 "원고가 2001년부터 2006년까지 65필지를 8번 사고 11번 양도했는데, 부동산 보유 기간은 1~3년 내외의 단기간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법원은 "양도인의 부동산 취득 및 보유 현황, 양도 규모, 횟수 등에 비춰 양도 행위가 사업 활동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계속성과 반복성이 있는지를 고려해 사회 통념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