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변사체로 발견] "DNA·오른쪽 손가락 지문정확히 일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원 확인 어떻게 했나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시 서면 학구리 매실밭에서 발견된 변사체는 DNA 검사와 지문 채취를 통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임이 확인됐다고 22일 경찰이 발표했다.

우형호 순천경찰서장은 이날 순천경찰서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21일 저녁 경찰청으로부터 순천서 변사체의 DNA가 그동안 검·경 수사활동으로 확보한 유 씨의 DNA와 일치한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원)의 감정 결과를 구두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또 변사자의 오른쪽 집게손가락 지문 1점을 채취해 검색한 결과, 유 씨의 지문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현장서 발견된 스쿠알렌
구원파 계열사서 제조

타살 여부 등 정확한 사인
2차 부검 끝나야 밝혀질 듯


경찰은 변사체가 유 씨임을 보여주는 근거로 정황 증거와 감정 결과를 함께 제시했다.

경찰에 따르면 현장에서 발견된 유류품 중 ㈜한국제약 생산 'ASA 스쿠알렌' 빈병에 제조회사가 구원파 계열사로 표시돼 있고, 천 가방 안쪽에 새겨진 '꿈같은 사랑' 글자도 유 씨가 직접 쓴 책의 제목과 일치한다. 변사체가 입은 상의 파카는 고가의 이탈리아제 '로로피아나' 제품이고, 신발도 '와시바'라는 고가 명품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지문 확인 경위에 대해서는 심하게 부패해 지문 채취가 곤란했으나 냉동실 안치 후 열 가열법을 활용해 3차례에 걸쳐 지문 채취를 시도, 변사자 오른쪽 집게손가락 지문 1점을 채취해 검색한 결과, 유 씨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과원 감정 결과 송치재에서 채취한 체액과 금수원 내 유 씨 집무실에서 채취한 DNA 시료가 정확히 일치한다는 감정결과도 경찰청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감정 결과를 더욱 정확하게 하기 위해 형인 유병일 씨와의 부계 Y염색체와 모계 X염색체(미토콘드리아 확인법)를 대조 확인한 결과, 동일한 부모를 둔 형제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우 서장은 "이러한 정황 증거와 국과원의 감정 결과로 볼 때 변사체가 유병언임이 확실하다고 추정할 수 있다"며 "국과원의 정밀 감정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2차 부검이 완료되면 사인 등이 더욱 명확히 확인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우 서장은 이어 "앞으로 변사자의 이동 동선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망 과정에서 타인의 물리력이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는 등 한 점의 의구심도 없도록 투명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