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상이군경회 간부 수억 원대 횡령 의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에서 상이군경회 부산지부 고위 간부 L 씨가 개입된 수억 원대의 횡령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서는 등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상이군경회 부산지부 주요 간부 L 씨가 부산의 H 용사촌이 직영하던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의 장례업 수익금 일부를 빼돌렸다는 주장이 장례식장 전 직원들에 의해 제기돼 소환 조사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H 용사촌은 20여 명의 상이군인으로 구성된 집단 거주촌이다. H 용사촌은 2006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 운영권을 수의계약으로 넘겨받아 직접 식당과 염습, 객실 대여 등의 장례업을 해 왔다.

직영 보훈병원 장례식장서
매달 수익금 절반 빼돌려
당사자 "영수증 처리" 부인
검찰, 관련자 소환 조사


검찰이 입수한 장례식장 내부자료 등에 따르면 부산보훈병원 장례업의 2006~2012년 매출은 모두 160억 5천여만 원에 이른다. 월 평균 1억 9천여만 원의 매출이 있었던 셈이다.

의혹을 제기한 측은 장례업을 통해 월 평균 4천여만 원가량 수익이 났지만, 이 사업을 총괄한 L 씨가 수익금 중 매달 2천여만 원만 입금시켰다고 주장했다. 즉 2006~2012년 총 매출 160여억 원 중 15억 원가량만 H 용사촌에 전달됐다는 것이다.

부산보훈병원 장례식장에 근무했던 K 씨는 "장례업의 순수익은 매출의 30~40%라는 게 상식이다"며 "장부상으로는 지출을 늘려 잡아 수익을 줄였을 것이다"고 말했다.

L 씨는 2008년 1년간 H 용사촌 회장직을 역임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사업본부장 직함을 지녔다. L 씨는 상이군경회 이사로 활동할 만큼 영향력이 높았고 H 용사촌 건립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 장례업을 사실상 총괄하고 돈 관리도 맡았다는 게 의혹 제기자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L 씨의 월급이 500만 원대였고, H 용사촌 회장의 월급은 200만 원대였다.

이에 대해 L 씨는 관련 의혹을 억측이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다. 통장 관리를 맡았던 이는 실무 담당자였던 H 용사촌 회장이며, 자신은 관여한 바가 없다는 것이다.

L 씨는 또 외부에 알려진 것과 달리 상이군인들에게 여러 혜택이 돌아가는 부산보훈병원 장례업의 수익률이 낮아 개인 돈까지 써가며 운영했으며 지출도 영수증 처리를 했다고 주장했다. L 씨는 "상이군경회 일을 하면서 여러 송사에 휘말려 수년간 조사를 받고 무죄가 입증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검찰은 H 용사촌의 장례업 수입 통장과 지출액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허위 지출 여부 등 L 씨의 횡령 의혹을 규명할 예정이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