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민항기 사고 현장 접근 보장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21일(현지시간) "국제조사단의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사건 조사를 보장하고 사건 관련자는 책임을 묻겠다"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에 따라 항공기 격추 책임 소재를 놓고 국제사회의 공방이 격렬해지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결의안을 통해 "모든 무장 세력은 군사행동을 중단하고 여객기 추락 현장과 주변 지역에서 국제 조사가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사건 관련자에게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결의안에 명시했다.

호주가 제출한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관련 안보리 결의안 문구는 일부 수정됐다. 애초 '격추됐다'는 표현이었지만, 러시아 측이 "조사에 선입견을 줄 수 있다"고 난색을 표명해 '추락했다'로 변경했다. '국제조사단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문장도 '우크라이나도 조사단에 참여하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주도한다'로 바꿨다.

유엔 안보리 만장일치 결의
전쟁 중지·조사 진행도 명시
서방, 러시아 비난 강도 높여
러, "반군 진압한 우크라 책임"


하지만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채택되면서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사건 책임을 놓고 서방과 러시아 간 설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1일 백악관 기자회견을 통해 "반군의 증거 인멸을 막고 국제 조사단의 완전하며 제한 없는 접근을 허용해야 할 직접적인 책임은 러시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내 위기 해결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라며 "그렇지 못하면 러시아가 치러야 할 경제적 대가는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여객기 격추 사건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하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캐머런 총리는 21일 의회에서 "여러 증거가 우크라이나 반군의 범행임을 보여주고 있고 모스크바가 이런 비극을 키웠다"고 밝혔다.

그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향해 "끔찍한 비극을 계기로 반군 지원을 중단하는 결단을 내려 위험한 상황을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22일 유럽연합(EU) 외무장관 회의에서 논의될 러시아 추가 제재안과 관련해 캐머런 총리는 "푸틴 측근과 재벌들이 대상"이라고 밝혔다.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이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측은 반발하고 나섰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담화를 통해 "지난달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전투가 재개되지 않았다면 이런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사건 책임을 반군 진압 작전을 계속한 우크라이나 정부에 돌렸다.

러시아 국방부 측도 "사고 당시 우크라이나 정부군 전투기가 사고기에 3~5㎞까지 접근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군 전투기의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러시아 국방부 측은 "공격 무기로 지목된 부크 미사일 시스템을 반군에 제공하지 않았고 사고 당일 항공기 근처에 미사일이 발사된 사실도 탐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CNN 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우크라이나 공군기는 당시 사건 현장 주변을 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고로 자국민 193명이 희생된 네덜란드 측은 "전쟁 범죄 혐의로 책임자를 기소하기 위한 정식 수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사고 현장에서는 전체 탑승자 298명 중 희생자 시신 272구가 수거됐다. 하지만 시신이 훼손돼 신원 확인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김종균 기자 kjg11@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