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추정 사체 순천서 40일 전 발견…반백골 상태 시신 주위엔 소주병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병언 추정 사체 순천서 40일 전 발견(22일 오전 경찰의 DNA 감식결과 유병언으로 추정된 변사체가 지난달 12일 발견된 전남 순천시 서면 신촌리의 모 야산 밑 밭에서 변사체를 처음 발견한 마을 주민이 아직 현장에 남아있는 변사체의 머리카락과 뼈조각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유병언 추정 사체 발견

검·경의 추적을 피해 달아난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으로 유력시되는 사체가 순천에서 발견됐다.

22일 검경에 따르면 전남지방경찰청은 지난달 12일께 순천 송치재 휴게소에서 2.5km 가량 떨어진 매실밭에서 부패된 남성의 시신을 한 구 발견했다.

경찰은 무연고자로 보고 시신의 신원 확인을 위해 엉덩이뼈 일부를 떼어내 DNA 분석을 의뢰했다.

DNA 분석결과 유병언 씨의 친형 병일(75·구속기소)씨 DNA는 물론 검경이 이미 확보한 유씨 DNA와도 일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순천에서 변사체를 발견해서 DNA 검사를 해보니 유씨 형 및 유씨 것으로 추정되는 DNA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정확한 사항을 좀 더 파악해야겠지만 유씨로 확실시된다"고 말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유씨로 추정되는 사체가 발견됐다는 보고가 들어와 검경이 확인 중에 있다"면서 "국과수 등의 최종 조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유병언 전 회장의 시신은 22일 오전 3시50분께 순천장례식장에서 구급차에 실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과학수사연구소로 옮겨졌다.

경찰 관계자는 "국과수가 시신이 유병언 전 회장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1차 분석했지만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한 추가 감식을 진행하려고 이송 조치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 순천경찰서에서 브리핑을 열어 시신 발견 경위와 신원 확인 여부 등 현재까지의 상황을 설명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할 계획이다.

사체 발견 당시 주변에는 소주병과 막걸리병 등이 흩어져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체는 발견 당시 겨울용 점퍼에 벙거지를 쓴 채 하늘을 바라보고 누워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백골화가 80% 가량 진행된 상태로 정확한 사망 시점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시신이 발견된 장소는 유 전 회장이 머물렀던 순천 송치재 별장으로부터 2~3㎞ 거리에 위치, 10분 정도면 이동이 가능하다.

유병언 추정 사체 발견 소식에 누리꾼들은 "그동안 죽은 사람을 잡겠다고 그 많은 인원이 동원됐단 말인가", "유병언마저 의문사 처리되면 책임 소재의 대상 중 남아있는 건 정말 뭐가 있나 싶다", "문제의 변사체가 유병언이라면 왜 혼자 버려졌나. 절대 혼자 다니지 않는다고 했는데" 등 여러 가지 의문을 표했다.

멀티미디어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