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기장갑 보선 '원전 공약' 쟁점 부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30 부산 해운대기장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고리원전 1호기 폐쇄 등 원전 공약들이 뜨거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차원에서 고리1호기 즉각 폐쇄 등을 촉구하면서 원전 문제를 세월호 참사에 이은 '안전' 현안으로 끌어가고 있다.

이와 맞서 새누리당 배덕광 후보는 고리1호기 폐쇄,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법 제정, 도심 원전 폐로 관련 기업 유치 등을 공약했다.

"고리 1호기 즉각 폐쇄"
새정연 원전특위 오늘 간담회
"원전 재생 폐로 기업 유치"
새누리 배덕광 후보 공약


새정치연합 원전대책특위 위원들은 21일 오전 고리 1호기를 방문해 "체르노빌, 후쿠시마보다 더 큰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수명을 다한 고리 핵발전소를 즉각 폐쇄하는 길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고리원전 1호기는 연 평균 3.69회 고장을 일으켜 시민 불안감이 크다"며 "지금까지 폐쇄된 전 세계 핵발전소 143개의 평균 가동연수가 23년인데 고리원전은 이미 30년 사용연한을 넘기고도 재연장해 사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방문에는 특위 위원장인 문재인 의원을 비롯해 배재정, 홍영표, 김상희, 유인태, 이미경 의원과 김종현·박재호 시당위원장, 윤준호 해운대·기장갑 후보 등이 참석했다.

문 의원은 원전 현장 방문 이후 열린 전문가·시민사회 간담회를 통해 "고리 1호기 위험반경 30㎞ 안에는 무려 320만 명의 부산·울산·양산 시민이 살고 있고, 특히 43만 명 해운대구 구민은 20㎞ 반경 안에 있다"고 위험성을 부각시켰다.

새정치연합은 전력 수급상 고리 1호기 '즉각 폐쇄'는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전체 전력공급 능력에서 고리 1호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0.7%에 불과해 폐쇄해도 전력 수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당 차원에서 고리 1호기 폐쇄 문제를 적극 밀어붙이고 올 국정감사에서도 집중 질의할 계획이다.

원전특위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올해 말 발표되는 정부 제7차 전력수급계획에 노후 원전 즉각 폐쇄에 따른 정책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며 "원전특위는 중장기 에너지 대책 등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원전 불안을 집중 부각시키며 공세적 입장인 새정치연합과 달리 새누리당에서는 구체적 공약으로 유권자의 표심에 다가가고 있다.

새누리당 배덕광 후보는 2017년 고리원전 폐쇄, 노후 원전 수명연장금지법 제정, 원전 폐로 관련 기업 유치 등을 공약하는 등 야권의 공세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다.

배 후보는 고리 1호기 즉각 폐쇄 대신 2017년 연장 기한이 끝나는 시점에 폐쇄를 주장해 새정치연합과는 다른 입장을 보인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반송·반여동의 도심 인구 밀집 지역에 고준위 방사성물질과 폐기물이 다뤄지는 원전 폐로 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배 후보의 공약은 '위험한 발상'이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김마선·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