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먹고 극심한 복통…위에 붙은 고래회충 아니사키스 잡아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름 휴가지에서 즐기는 생선회? 그 졸깃함 속에서 배어나오는 감칠맛이란! 상상만으로도 입은 벌써 즐겁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게 있다. 아니사키스. 회맛 좀 안다 하는 이들에게도 생소한 이름이다. 일명 고래회충. 회 잘 먹고 복통이 일어난다면 십중팔구 요 녀석 때문이다.

오징어·방어·광어 감염원
길이 1~2㎝ 위벽에 침입
식중독처럼 복통 설사 동반
위 내시경 통해 끄집어내야

■직장인 Y 씨의 끔찍한 고통


평범한 40대 직장인 Y 씨. 지난해 여름의 그 일을 생각하면 지금도 등골이 서늘해진다. 어느 날 등 뒤쪽에서 따끔따끔 통증이 간헐적으로 일어났다.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하루 뒤 그 통증이 급속도로 커졌다. 등 뒤에서 아랫배까지 다 아팠다. 증상은 아팠다가 잠잠해지고, 다시 확 몰아치는 식으로 반복됐다.

가까운 종합병원을 찾아 초음파 검사를 받았지만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의사는 하루 이틀 더 기다려 보고 대책을 찾아보자고 했다. Y 씨는 소리를 질렀다. 당장 아파 죽겠는데 무슨 소리냐고. 고민하던 의사는 다른 병원을 소개시켜 줬다. 아는 선배 의사가 기생충을 전문으로 다루는데, 거기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라고.

끙끙 앓으며 찾아간 그 병원의 의사는 Y 씨를 보고 "근래 회 먹은 적이 있냐"고 물었다. 그렇다고 대답하니 의사는 "지금 고통은 위에 붙어 있는 기생충 때문"이라며 "내시경을 통해 잡아내야 한다"고 했다.

내시경의 고통을 참아내며 잡아낸 기생충을 Y 씨는 제 눈으로 확인했다. 손가락 한 마디 길이쯤 되는 하얀 실처럼 생긴 놈. '저 작은 놈이 그리 큰 고통을 줬던가' 싶은 Y 씨는 그 뒤 한동안 회라면 쳐다보지도 않았다.



■기생충약으론 안돼

Y 씨를 고통을 몰아갔던 기생충이 바로 아니사키스다. 여름철에 회를 안전하게 먹으려면 녀석을 조심해야 한다.

아니사키스는 원래 돌고래, 물개, 바다표범 등 바다에 사는 포유류의 위 속에서 기생하는 선충류다. 이들 바다 포유류의 대변을 통해 배설된 아니사키스의 유충은 바다새우 체내에서 성장하다가 새우를 잡아먹은 물고기나 오징어로 옮겨 산다. 따라서 사람이 그 물고기나 오징어를 끓이지 않고 회로 먹으면 사람의 위로 침입하게 되는 것이다. 크기가 1~2㎝ 정도다.

아니사키스의 유충이 사람의 위벽을 침입하면 복통, 구역질, 급성 위경련,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하게 된다. 그 증상이 급성 식중독이나 췌장염, 담낭염과 비슷해 구별이 어렵다. 하지만 혈액검사를 해보면 백혈구가 현저히 증가하고, 급성 위출혈이 관찰된다.

주로 위벽에 침입해 상처를 내는데, 드물게는 그 상처가 만성화돼 대장 또는 직장 주변에 혹덩어리 형태로 남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대장암이나 직장암으로 오해해 불필요한 수술을 받고, 심하면 장 폐쇄증을 겪기도 한다.

아니사키스증의 치료로 메벤다졸이나 프라지퀀텔 등 일반 기생충약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 위내시경에 의한 유충의 적출이 최선의 방법이다. 대개는 위내시경에 의해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이미 위염과 위궤양을 일으켰다면 위궤양 치료제로 증상을 완화시켜야 한다.

①~④는 아니사키스 유충이 사람의 위벽에 침투하는 모습. ⑤는 아니사키스 유충을 위 내시경을 통해 잡아 꺼내는 장면. ⑥은 몸 밖으로 꺼낸 아니사키스 유충. 부산의료원 제공

■신선하지 않은 생선에 감염

아니사키스 유충은 주로 어떤 물고기에 많이 있을까? 기생충을 전공한 부산의료원 내과 김민호 과장은 "인체의 감염을 초래할 수 있는 운반 숙주 또는 감염원의 어류로는 청어, 고등어, 대구, 오징어, 방어, 삼치, 다랑어, 새우, 명태, 붕장어, 도다리, 광어 등으로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그중에서도 오징어, 방어, 광어 등이 주된 감염원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아니사키스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니사키스의 유충은 원래 어류의 내장에 주로 존재한다. 유충은 어류가 포획된 뒤 신선도를 잃게 되면 내장에서 근육층으로 이동한다. 회를 즐기는 사람들은 주로 어류의 근육층을 먹는데, 아니사키스증은 그런 과정으로 인체에 감염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류의 생식, 즉 회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냉동 어류는 괜찮지 않을까 싶지만, 섭씨 영하 20도 이하로 하루 이상 냉동하지 않으면 아니사키스는 죽지 않는다. 웬만하면 익혀 먹는 게 좋은 것이다.

낚시를 즐긴다면, 바다에서 생선을 낚은 즉시 내장을 꺼내면 아니사키스 유충이 근육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생선을 다루는 도마나 칼 등을 평소 자주 삶거나 햇볕에 말려 소독하고, 회를 뜰 때 내장과 근육(살)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김 과장은 "굳이 회를 먹겠다면 우선 회가 신선한 것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어설프게 냉동한 어류보다는 신선한 어류를 제대로 다뤄 먹는 게 더 현명하다.

특히 회로 먹을 때 어류의 내장 부위 섭취는 절대 피해야 한다. 또 회를 먹고 난 뒤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가급적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임광명 기자 kmy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