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형 부산청장 금품수수' 파문 확산 경찰청, 진상조사 착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관계자들이 18일 오후 부산경찰청 앞에서 이금형 부산경찰청장의 금품 수수 파문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속보=이금형 부산지방경찰청장이 불교 단체 관계자들로부터 현금 500만 원과 그림을 받은 사실(본보 7월 18일자 1면 보도)이 알려지자 경찰청이 진상 파악에 나선데 이어 정치권과 노동계, 시민단체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18일 본보 보도 직후 감찰 부서에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경찰청은 이 청장의 금품 수수에 대한 불법성 여부를 파악하는 한편 돈을 받은 경위와 처리 과정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18일 오후 이성한 청장이 출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도 이 청장의 금품 수수와 관련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돈 받은 경위·처리과정 조사
"철저한 수사로 관련자 처벌"
시민단체·노동계 한목소리


이성한 청장은 이 자리에서 "이 청장으로부터 오늘 오전 위문품을 수수해 보관하고 있으며, 곧 돌려줄 계획이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은 "이 청장이 언론 보도 직전에 상부에 보고한 것은 은폐 의도로 볼 수 있다"며 "이 청장이 현금을 받아 보관하고 있다는 것을 시인했는데도 이성한 청장이 조사를 해봐야 안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도 "경찰 징계에 관한 기준을 보면 500만 원 이상의 금품 수수 때는 징계를 하도록 되어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18일 오후 부산경찰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경찰청장이 돈 봉투와 그림을 받았다면 명백한 법 위반"이라며 "엄정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1일부터 일주일간 부산경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칠 예정이다.

부산YMCA 황재문 시민중계실장은 "금품이 오갈 당시 이 청장을 비롯한 부산경찰 수뇌부 가운데 어느 누구도 현금과 그림을 받은 것을 문제 삼지 않은 것은 부산경찰의 도덕적 해이를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이훈전 사무처장은 "기부금품에 대한 철저한 사후 관리에 누구보다 엄격해야 할 경찰이 소홀한 모습을 보였다"며 "공무원의 금품 수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김영란 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지연·김한수·천영철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