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AG 남북 실무접촉 결렬 "네 탓" 공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북한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문제를 논의한 지난 17일 남북 실무접촉이 결렬되자 남북 양측은 무산 책임을 놓고 장외 공방전을 벌였다.

북측은 18일 우리 측의 '부당한 태도'를 전날 실무접촉 파행 원인이라고 공격하며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재검토 등 '엄포 카드'를 들고 나왔고, 우리 측은 북측이 '억지 주장'을 한다고 맞받아쳤다.

북측은 18일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전날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남북 실무접촉이 결렬된 것은 남측의 응원단 규모와 체류비용 등에 대한 '부당한 태도' 때문이라며 이러한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대회 참가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측 "南 부당한 태도 탓"
남측 "北 억지주장 유감"


북측은 우리 측이 이번 접촉에서 "'국제관례'니, '대표단 규모가 너무 크다'느니 하고 트집을 걸었다"며 "'남쪽 정서'니, '신변안전 보장이 어렵다'느니 하면서 응원단의 규모와 국기의 규격까지 걸고들다 못해 공화국기(인공기)는 물론 '한반도기'도 큰 것은 안 된다고 도전해 나섰다"고 주장했다.

북측은 우리 측이 선수단과 응원단 비용의 '자부담 원칙'을 제시한 것에도 큰 불만을 드러냈다. 북측은 이번 실무접촉에서 선수단과 응원단을 350명씩 보내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편의 제공'을 요청, 사실상 선수단과 응원단의 비용을 우리 측이 부담해 달라는 뜻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한편, 정부는 대형 인공기 사용 제한, 국제 관례에 따른 선수단과 응원단과 비용 자부담 원칙 등을 언급한 것은 사실이나 북측이 이를 구실로 접촉을 파행시킨 것에는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북측은) '청와대 지령' 운운하며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북측의 태도에 유감을 표명하며 성의 있는 태도를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우리 측은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규모에 이의를 제기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북한의 '대회 참가 재검토' 경고에도 일정한 냉각기를 거쳐 남북 접촉이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