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시장 "24시간 운용 안 되면 신공항 무슨 의미 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시간 국제공항 운영' 여부가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부산 경남 등 5개 시도간 뜨거운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는 현재 오는 9월로 예정돼 있다. 사진은 김해국제공항 모습. 부산일보DB

서병수 부산시장이 17일 "24시간 국제공항이 아니면 동남권 신공항은 의미가 없다"고 밝혀 이 문제가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5개 시도간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등 5개 시도는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9월께 예정)를 앞두고 조사방법과 평가항목 등을 놓고 협의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공통된 내용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타당성 조사 착수도 쉽지 않다. 아직 예단할 수는 없지만, 부산시가 주장하는 '24시간 공항운영'과 대구시가 염두에 두고 있는 '1시간 내 접근성' 등에 대해 막판까지 치열한 힘겨루기가 예고되고 있는 것이다.

입지 타당성 조사 앞두고
부산시 확고한 입장 밝혀

대구시는 "1시간 내 접근"
평가항목 최종 합의 과정
치열한 '힘겨루기' 예고

5개 시도 합의 늦어질 땐
입지타당성 조사 차질 우려

■쟁점사안 합의 가능성 불투명

서 시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기자실을 찾아 "신공항은 국제공항을 만드는 것이다. 24시간 국제공항이 아니면 신공항이 필요 없다"며 "(전 세계의) 시차가 각각 다르므로 국제공항의 제일 중요한 조건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신공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제2 허브공항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제1조건으로 '24시간 운항기준'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을 말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신공항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를 앞두고 이달 말까지 작성될 예정인 5개 시·도간 합의문에 '24시간 운용' 항목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서 시장은 부산일보와의 통화에서 "부산시 입장에서는 국토교통부에 이 문제를 분명히 지적하고 이야기했다"면서 "신공항은 국가백년대계를 위해서 물류라고 하는 산업의 재편성을 위해서 필요한건데, 24시간 국제공항이 아니면 김해국제공항 하나만으로도 충분한데 무엇 때문에 이런 것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다만 서 시장은 "신공항 문제는 프로세스를 밟아서 조용하게 가야 한다. 프로세스를 밟아가자고 해야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지역간에 시비가 걸린다"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절차를 통한 합의문 도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협상이란 상대가 있기 때문에 뭐라 말할 수 없다"며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 입찰로 용역기관 선정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국토부와 5개 시도간 협의가 현재 어느 정도까지 진척됐는지에 대해 국토부 측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현재 합의가 쉬운 부분은 거의 다 마무리됐고, 합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을 남겨놓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입지 타당성조사를 수행할 용역기관은 국제 입찰을 통해 선정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용역이 진행된다면 그 결과에 대해 5개 시도가 수용한다는 것은 대체로 합의가 이뤄졌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의 경우 어떤 식으로 정할 것인가는 정해지지 않았다. 2011년 입지 타당성 조사 때는 입지평가 항목을 크게 10가지로 대분류됐었다. 장애물·기상·수요·공역·건설계획 등인데 이들 10개 항목은 또 다시 1~2개 항목으로 세부 분류돼 총 평가항목이 19가지에 이르렀다. 또 이들 항목에는 각각 가중치를 주게 되는데 예를 들어 어떤 항목은 1점, 어떤 항목은 2점 등 차별화해 점수를 매기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이들 평가항목을 놓고 5개 시도가 합의에 이룰지, 아예 용역기관에 평가항목 선정을 맡길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지금부터 주요 사항을 놓고 협의에 들어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수요조사 결과 내달 발표

또 다른 문제는 현재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던 경남이 최근 기류가 조심스럽게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달 초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공항 입지는 국가가 전문성을 갖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공항을 하게 되면 물구덩이에 하는 것보다 맨땅에 하는게 안 낫겠나"며 밀양 지역에 손을 들어주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 때문에 대구와 경남이 모두 밀양지역을 선호하고 있어 입지 타당성 조사 협의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대로된 국제공항을 만들기 위해선 소음민원이 없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공항을 만들어야 하는 게 상식적인 문제"라면서도 "나머지 4개 시도가 이는 너무 노골적인 주장이라며 합의문에 담을 수 없다고 말한다"고 밝혔다.

동남권 신공항 수요조사 결과는 다음 달 중순 또는 다음 달 말에 발표된다. 그 전에 5개 시도가 입지 타당성 조사 방법에 대해 온전한 합의를 이루고 5개 시도 시장·지사가 그 결과에 대해 승복한다는 합의문을 만드는 게 국토부의 목표다. 하지만 이 같은 핵심쟁점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입지 타당성 조사가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덕준·송현수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