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인정시장에 '외국계 슈퍼', 상인들 뿔났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래구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수안인정시장 안에 외국계 체인 슈퍼가 들어서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일부 상인들은 '변종 SSM(기업형 슈퍼마켓)' 의혹을 제기하며 골목 상권 회생을 위한 대책을 요구했다.

4일 부산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수안인정시장 안에 435㎡규모의 'C마트'가 문을 열었다. C마트는 중국 자본이 투입된 유통기업 P사(자본금 5억 원)가 운영하는 곳으로, P사는 지난 2012년 10월부터 경남 남해군에 일본계 SSM인 트라이얼코리아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C마트가 개장 이후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펼치자 인근 영세 상인들은 큰 위협을 느끼고 있다.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바로 맞은 편 A마트. C마트와 매장 규모는 비슷하지만, 개인이 단독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지난달 개점 초특가 할인 행사
영세 상인 매출 절반 줄어 울상
상인 "일본계 변종 SSM 의혹"
부산시 "사업조정 대상 아니다"


A마트 대표는 "(C마트)가 동네 슈퍼마켓에서는 도저히 판매할 수 없는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며 "C마트가 들어서고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져, 이대로 가다간 몇 달안에 문을 닫을 지경"이라고 말했다.A마트는 이미 가격경쟁에서 밀리는 정육 등 일부 품목의 영업을 포기한 상태다.

A마트 이외에도 인근 소규모 잡화점과 편의점도 비슷한 상황. 한 주민은 "C마트에서 판매하는 채소와 과일 등의 품목은 시장 안의 다른 점포에서도 팔고 있어 점점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업계는 일본계 SSM의 가맹점인 P사의 남해점을 근거로 C마트가 변종 SSM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변종 SSM은 대자본이 운영하는 SSM이 각종 규제를 받자, 상품공급점 등의 형태로 대자본이 개인들을 앞세워 운영하는 곳이다.

P사의 남해점 개장 때 중소기업청은 일본계 SSM으로 의심된다며 전통상업보존구역 안에서 영업할 수 없도록 사업조정 신청을 했다. 하지만 대자본이 개점비용의 절반 미만을 투입해 조정이 반려됐다.

부산시도 C마트 개장 전에 사전조사를 했지만, 남해점과 같은 이유로 사업조정 대상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C마트 측은 "트라이얼코리아와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는 한 단계 진화된 변종 SSM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이정식 회장은 "현행법으로 SSM의 자본 추적에 한계가 있어, 대자본이 제 3자의 명의를 빌려 개인 소유 슈퍼마켓인 것처럼 행세해도 가려내기 힘들다"며 "기존 규제의 틈을 타서 골목상권을 교묘히 잠식하는 다양한 영업 행태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지연 기자 sj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