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7만 원, 일할 맛 납니다" 선거 알바 인기 몰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연합뉴스

2주 동안 90만 원 가까이 벌 수 있는 선거 아르바이트가 주부와 대학생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신 모(58·여·부산 사하구) 씨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22일부터 모 후보의 선거사무원으로 활동 중이다.

공직선거법상 선거사무원은 식비 포함, 하루 7만 원의 일당을 받을 수 있다. 2주간의 선거운동 기간에 84만 원의 아르바이트비를 벌 수 있는 셈이다. 신 씨는 "짧은 기간에 꽤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어 친구들과 함께 활동했다"고 말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처음으로 국민 공모로 선정된 개표사무원의 경우 지난 4월 구·군선관위원회에서 접수를 시작하자마자 마감되는 등 선거 아르바이트의 인기가 증명됐다.

공모 도입 개표사무원은
접수 시작되자 바로 마감


부산시선관위에 따르면 공직선거법에 의해 부산시장 후보자는 선거사무원, 선거회계원 등 최대 269명까지 고용할 수 있다.

신 씨처럼 거리에서 띠를 두르고 후보자를 홍보하는 선거사무원의 경우 최대 210명이다. 따라서 선거운동 초기 3명의 시장후보(현재 1명 사퇴)가 고용한 선거사무원 수만 500명은 훌쩍 넘을 것이란 계산이다. 여기에 더해 자원봉사자까지 포함하면 선거를 홍보하는 사람은 훨씬 더 많아진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여파로 선거사무원들의 선거운동도 4년 전과는 달라졌다. 음악을 크게 틀고 율동을 펼치는 대신 선거사무원을 2인 1조로 나눠 동네를 돌아다니게 하는 '풀뿌리' 전략을 쓰는 후보들이 많다.

선거사무원 정 모(55·여·연제구 연산동) 씨는 "따로 율동을 배우지 않아도 돼 선거사무원들이 훨씬 편해진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조영미 기자 mia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