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부산시장 후보 30일 선출 혁신비례대표 '안철수 배려용'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한길(맨 왼쪽)·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진도 '세월호' 침몰 참사로 연기됐던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장 후보 경선이 오는 30일 실시된다. 전 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감안해 '권리당원 투표'만으로 후보를 뽑기로 하면서 예비후보들은 '당심(黨心) 잡기'에 온힘을 쏟고 있다.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세월호 사태에 따른 안전 대책 마련에, 김영춘 전 국회의원은 정책 홍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 이 전 수석과 김 전 의원(기호 순) 간 합의를 바탕으로 후보 경선을 권리당원 100% 투표(ARS·자동응답시스템)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투표는 오는 29일 하루 실시하고, 결과는 30일 오전 공개하기로 했다. 선거운동기간은 26~28일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정경원 사무처장은 "세월호 참사로 엄중한 시기에 모여서 경선을 치르는 것은 도리에 맞지 않다고 판단해 되도록 간소하게 치르기로 했다"며 "당원 본인 확인 절차는 중앙당 시행 세칙을 따를 것이다"고 밝혔다.

부산의 권리당원은 3천 명 정도로 파악된다. 세부적으로 옛 민주당 측이 2천 명, 옛 새정치연합 측이 1천 명이다. 양쪽 표심을 고루 잡는 후보가 본선 진출 또는 야권단일화 기회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오리무중이던 경선 일정이 잡히면서 두 후보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기초 무공천 철회에 힘썼던 이 전 수석은 곧바로 25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월호 참사에 따른 내각 총사퇴와 부산시의 긴급안전점검단 구성을 요구했다.

이 전 수석은 "이번 사고의 원인은 해피아(해수부+마피아) 등의 '이권 동맹' 탓이다"며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무소속 오거돈 후보도 이번 사태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 측은 '국민여론조사'가 배제된 데 대해 다소 아쉬워하지만 비극적 상황 속에서 굳이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또 그동안에 줄곧 기울인 정책 개발 노력을 당원들이 좋게 평가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김 전 의원 캠프 관계자는 "그동안 했던 대로 정책을 개발하고, 기존 정책을 홍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며 "준비된 후보라는 점을 당원들도 평가해 주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본보와 한국갤럽이 실시한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장 후보 선호도 여론조사(19세 이상 성인 남녀 1천5명 대상, 응답률 16.4%,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에서 이 전 수석(25.2%)이 김 전 의원(23.5%)을 오차범위안에서 앞섰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의 이른바 '개혁공천'을 놓고 당내 논란이 많다. 새정치연합은 광역·기초의원 공천 과정에서 '혁신비례대표' 전략공천 등을 통해 중앙당 주도로 개혁공천을 추진 중이다.

광역·기초의원의 경우 15% 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는 당헌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중앙당이나 시·도당이 '혁신공천 기준'에 부합하는 인사를 추천하면 '지방선거 개혁공천 TF(태스크포스)'의 심의 및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례대표 상위순번에 전략공천할 계획이다.

이 같은 혁신 비례대표는 주로 광역의원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비례대표 공천은 시·도당이 결정권을 갖는 것이 관례였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선 지도부가 안철수 공동대표 측 인사들을 배려하기 위해 비례대표 공천에 개입하려는 시도로 해석한다.

김마선·김종우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