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한국선급 임직원 8명 출국금지 … 해운조합 금품로비 수사 확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지검이 24일 부산 강서구 명지동에 있는 한국선급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수색한 자료를 차에 싣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해운업계의 구조적 비리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 소유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부산지검, 한국선급 관계자 8명 출국금지

해운업계 전반의 구조적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특수부장)은 한국선급 오 모(62) 전 회장과 전·현직 임직원 8명에 대해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출국금지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수사대상에 오른 8명 중 혐의가 드러나는 사람부터 빠르면 다음주부터 소환할 예정이다.

부산지검, 8곳 압수수색
공금유용·횡령 등 혐의 포착

인천지검, 조합 압수수색
관련기관 유착 수사 급물살

유병언 일가 차명계좌 40여 개
거액의 계열사 돈 송금 확인


검찰에 따르면 한국선급 전 회장 오 씨는 2012년 신사옥 공사비 등 회사자금 9천350만 원을 유용하고 표지석 대금 1천만 원을 임의 집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전·현직 간부들은 정부지원 연구비를 각각 125만∼6천100만 원까지 횡령한 혐의다. 검찰은 이들이 다른 내부 비리에도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또 전날 한국선급 본사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들 전·현직 임직원들의 사무실, 자택 등 8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회계·인사서류, 선박 안전 비용 지출서류 등 80박스 분량의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한국선급 본사의 전산자료에 대해서는 전날에 이어 이틀째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한국선급이 각종 검사 과정에서 해운업체로부터 로비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한국선급이 국내 여객선과 화물선 검사를 독점하고 있는 기관으로 1회 검사에 보통 수천만~수억 원의 비용을 받기 때문이다.

검찰은 한국선급 담당 직원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회사자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경위를 비롯해 다양한 불법행위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가 너무 방대해 분석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조합 관계기관 유착 의혹 수사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1차장검사)은 한국해운조합이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서 간부에게 명절 때마다 금품과 선물을 살포하며 관계기관을 조직적으로 관리해 왔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 23일 해운조합 본사와 인천지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며 해운조합과 관계기관간 유착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전날 해운조합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연안여객선 관리 실태를 비롯해 조합과 관계기관의 금품 로비 관행 등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운조합이 여객선 안전관리 업무에 대해 편의를 받는 대가로 해수부와 해경에 금품을 제공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다. 조합 인천지부는 인천해양경찰서와 해양수산부 산하 인천지방해양항만청 간부들에게 10만∼2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이나 선물을 돌릴 계획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또 조합이 여객선사로부터 향응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인천 연안여객선사 대표들로 구성된 인선회가 해운조합 간부를 데리고 해외 골프여행을 다녀왔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조합과 여객선사 간 유착관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별도로 유병언 전 세무그룹 일가의 불법 행위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40여 개에 이르는 차명 계좌를 발견해 계열사에서 거액이 송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유 씨 일가가 국내 재산을 해외로 빼돌려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13개 해외 법인을 세워 자금을 세탁한 혐의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유 씨가 '아해'라는 이름으로 사진작가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사진을 턱없이 높은 가격에 계열사들에 강매했다는 혐의도 일부 확인했다. 유 씨가 해외에서 찍은 사진의 경우 국내 계열사들에 장당 5만 달러에 강매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 씨의 핵심 측근 인사들이 출국금지가 내려지기 전 해외로 출국했고 일부 계열사들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컴퓨터 하드디스크 파일을 삭제한 사실도 드러났다.

박진국 기자 gook7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