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자 최룡해도 언젠가 숙청될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북한의 '실질적 2인자'로 부상한 최룡해 군총 정치국장도 향후 일정시점에 가면 숙청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미국에서 제기됐다.

'북한 전문가'로 평가받는 데니스 핼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 객원연구원은 24일(현지시간) 보수성향의 외교안보전문지인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항일 게릴라 활동을 주도한 최현의 아들이자 상속자인 최룡해가 평양내 '주체 왕관'의 정통 계승자가 되는 게 마땅해 보인다"고 밝혔다.

항일 주역인 '최현의 아들' 배경
백두혈통 조작 김정은엔 부담


핼핀 연구원은 "북한 정권의 정통성은 항일 게릴라 활동에 기반하고 있다"며 "최룡해의 부친인 최현 전 인민무력부장은 항일 게릴라 시대 당시 김일성의 선배로서 오점 없는 혁명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한은 김일성이 1937년 6월4일 보천보 전투 당시 게릴라 군을 주도했다고 주장하지만 지난 2일자 영국 데일리 메일이 1937년 6월7일자 일본 아사히신문 기사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최현이 전투를 주도한 것으로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아사히 신문은 '공산주의 마적 최현이 주도하는 100여 명 이상의 군이 보천보를 공격했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또 "데일리 메일의 보도는 1937년 보천보전투의 지도자가 김일성이 아니라 최현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결국 북한 김씨 일족의 '백두혈통'은 크게 조작된 것으로 보이며 만주지역과 한반도 국경지역에서 일제 투쟁을 지휘한 핵심인물은 김일성이 아닌 최현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핼핀 연구원은 "이같은 새로운 증거는 평양내 계급구조를 흔들고 김정은으로 하여금 결국 최현의 아들 최룡해를 숙청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최룡해는 지난해 5월 김정은 특사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을 비롯한 중국 지도부를 접견했고 당시 중국 언론은 최룡해의 방중 동향을 광범위하게 보도했다"며 "김정은은 아직 중국으로 부터 초청받지 못한 상태이며 보스보다 더 뛰어난 행적은 북한의 처형역사로 볼 때 좋은 징조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